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경영사정이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직원의 핵심직무능력향상에 투자하는 중소기업 적극 지원”
등록일
2009-03-12 
조회
683 
- 전문기술·사무과정 수강시 훈련비와 임금지원 -


최근 세계적인 경기침체로 자동차, 건설, 반도체, 조선 등 주력산업이 고전하고 있고, 특히 중소기업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으나 이러한 상황에서도 미래의 도약을 위해 핵심인력을 고용조정하지 않고 훈련을 제공하는 중소기업들이 있다는 점을 감안, 노동부는 이들 기업을 적극 지원하기로 하였다.

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은 최근 한국생산성본부 등 17개 훈련 기관을 공모를 통해 선정하고, 중소기업 근로자들이 이들 훈련기관이 제공하는 핵심직무능력향상 프로그램을 무료로 수강할 수 있도록 훈련비와 임금의 일부를 지원한다.

이 사업(일명, “중소기업 핵심직무능력향상 지원 사업“)은 전략경영, 생산기술 등 그 동안 대기업 중심으로 운영되던 고가의 우수 훈련과정을 중소기업 근로자에게 무료로 제공하여 중소기업의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고자 추진하는 것으로,

지난해의 경우 당초 계획보다 45% 이상 많은 26천명이 훈련과정을 수료하였고, 훈련수료생에 대한 만족도 조사결과 89%의 근로자가 전반적으로 만족한다고 대답하는 등 훈련수료 후 업무수행에 크게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동안 사무분야 중심의 훈련과정 운영에 따른 생산직 근로자의 참여기회 부족을 개선하고, 단기간에 생산성 향상과 직결될 수 있는 훈련 프로그램의 수요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어 금년에는 기술직종 위주의 훈련과정을 확대 공급할 계획이다.

이번에 선정된 훈련기관은 우수한 커리큘럼과 강사진 등을 보유한 대기업의 사내연수원, 민간교육훈련기관, 대학 등으로 기술분야(생산관리·품질관리, 생산기술, 기술경영)와 사무분야(전략경영, 인사·조직관리, 영업·마케팅, 유통·물류, 회계, HRD·리더십) 등 9개 분야, 55개 과정을 개설하였으며 특히, 자동차, 건설, 반도체 등 고용조정 예상 업종에 종사하는 유휴인력의 직업능력개발을 위해 맞춤형 훈련과정을 제공한다.

조정호 직업능력정책관은 “인재에 투자하는 중소기업은 이번 정부의 지원정책을 활용할 경우,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경제위기 상황에서 대기업이 형편이 더 어려운 협력업체 소속 근로자의 핵심직무능력 향상을 지원하는 것은 대·중소기업 상생의 의미가 큰 만큼 앞으로 대기업 및 사업주 단체가 적극적으로 이 훈련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문 의: 노동부 기업인력개발지원과 오세완 (2110-7265)
인력공단 유숭기 (3271-9364)
첨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