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뉴스·소식
보도자료
- 제목
- 쌍용차가족 취업 위해 국비 2억원 긴급 지원
- 등록일
- 2011-04-07
- 조회
- 1,119
고용노동부는 쌍용차 가족의 취업을 지원하기 위해 평택시와 「쌍용차가족 취업지원 지역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에 국비 보조금 2억원을 긴급 지원한다.
이번 사업은 평택시와 평택대학교, 평택참여연대 등이 컨소시움으로 진행하며, 쌍용자동차 퇴직자와 무급휴직자 및 그 가족을 대상으로 심리치료 및 맞춤형 직업교육을 통해 재취업, 창업을 돕는다.
사업 추진에 앞서 쌍용자동차 퇴직자 및 해고 미취업자 등을 대상으로 취업지원 수요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는 심리치료 프로그램과 맞춤형 취업교육 진행에 반영할 예정이다.
이 사업 외에도 고용부에서는 지난 3.9부터 평택지청을 중심으로「쌍용자동차 재취업지원반」을 구성.운영하고 있으며 평택시, 근로복지공단 평택지사 등 유관기관과 협조하여 쌍용자동차 퇴직자와 무급휴직자에 대한 취업알선, 직업훈련, 대부사업, 재정일자리 발굴 등 종합적인 대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이재갑 고용정책실장은“이번 사업을 통해서 쌍용차 가족들이 용기와 희망을 얻고 취업이든 창업이든 재기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갖게 되길 기대한다”고 전하면서 "지역 사정을 잘 알고 있는 노사단체나 연구기관 등이 참여해서 진행 하는 만큼 지역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서 지원하겠다" 고 전했다.
한편, 고용노동부는 지난 2009년 2월 평택시, 경기도, 쌍용자동차 노·사 등으로 「쌍용차 고용대책 T/F」를 구성하여 기업의 고용유지, 실직자의 재취업 및 생계안정대책을 추진하였으며 2009년 8월부터 1년간 쌍용자동차 구조조정으로 인한 평택지역의 고용상황 악화에 대비해 정부 수립 후 처음으로 평택시를「고용개발촉진지역」으로 지정하고 현재까지 지역고용촉진지원금(47억),고용유지지원금 상향 지급(8억), 생계비 대부, 창업지원 등 다양한 지원 활동을 펼쳐왔다.
또한「평택지역 지역맞춤형 전문인력 양성 및 평택권역 HRD사업」에 작년과 올해 각각 2억7천 8백만원, 2억7천 2백만원의 국고보조금을 지원한 바 있다.
문 의: 인력수급정책과 박정웅 (02-6902-8165)
고용서비스정책과 오기환 (02-2110-71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