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비전공자도 능력을 갖추면 IT․소프트웨어 기업에 취업할 수 있다 !
등록일
2015-06-03 
조회
1,112 

◈ “직무능력 중심으로 직원을 채용하니까 현장에 쉽게 적응하여 이직률이 떨어지고 인력난 해소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비전공자라도  정부지원 훈련을 받은 청년들의 실력이 우수하였고 열심히 하려는 자세와 열정이 있어서 더욱 좋았습니다.” (비트러스트 인사담당자)
◈ “비전공자이지만 컴퓨터 정보보안 활동에 관심이 많아 정부지원 교육을 받고 취업에 성공하였습니다. 취업한 회사는 아직 규모는 작지만 기술과 비전을 보고 장래가 밝다고 생각하여 선택하였습니다” (최OO, 경찰학과 졸업)

 고영선 고용노동부차관은 2일(화) 정보보안 S/W 기업인(주)비트러스트를 방문하여 비전공자로서 IT, S/W 훈련을 받고 관련 기업 취업에 성공한 청년, 훈련에 참여하고 청년을 채용한 기업 관계자, 훈련 운영기관인 사업주단체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이날 간담회는 인문계 취업촉진 방안의 발표를 앞두고 마지막으로 현장을 점검, 대책의 실효성을 높이고자 이루어졌다.   

이번에 방문한 ㈜비트러스트는 고용부의 스펙초월멘토스쿨에 참여한 기업으로 정보보안 분야의 전문지식은 없지만 열정과 잠재력을 지닌 청년들을 채용하였고, 아울러 능력중심 채용시스템도 갖춘 IT분야의 유망 강소기업이다.

 간담회에는 비전공자로서 스펙초월멘토스쿨의 IT, S/W 훈련과정에 참여 중이거나 취업에 성공한 수료자 6명과 이들을 지도한 운영기관 및 멘토, 참여기업 관계자 등이 참석하여 비전공자로서 IT분야 교육·훈련시에 겪었던 어려움과 극복기, 취업 만족도 등을 이야기 했고, 운영기관 및 멘토, 기업관계자 등은 비전공자의 직무능력 제고 및 교육·훈련 제도 개편 방안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누었다.

 또한, 일본어학과 4학년 재학생으로서 대덕이노폴리스벤처협회에서 운영하는 ‘사물인터넷기반 자바 안드로이드과정’에 교육중인 청년도 참여하여 청년 당사자의 취업 및 진로에 대한 고민과, 바램 등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이야기했다.

고영선 고용노동부 차관은 ‘인문계 등 비전공자들이 어려운 취업난에도 IT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한 청년들의 모습에서 미래가 보인다.“고 격려하면서 “현재 인문계 청년들을 위한 청년취업아카데미 특화과정이 모집 중이니, 많은 사업주 단체 및 기업들이 청년들을 위해 참여해 달라.”고 당부하고,  “보다 많은 인문계 청년들이 넓은 시각을 가지고 인문학적 장점을 살리면서 기업이 요구하는 직무능력을 기르기 위한 훈련에 참여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학력이나 스펙이 아닌 능력중심 채용문화가 공공기관·대기업은 물론이고 중소기업까지 하루빨리 정착되어 청년들이 다양한 분야에 도전할 수 있는 토양이 마련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고 밝혔다.
 

문  의:  청년고용기획과  유병규,장순남 (044-202-7444, 7416)

첨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