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고용노동부와 국방부, 전역장병 취업과 일학습병행제 확산을 위해 함께 뛴다!
등록일
2015-04-29 
조회
1,958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과 한민구 국방부 장관은 4월 29일(수), 일산 KINTEX에서 전역예정자 취업지원과 일학습병행제 확산을 위한 구체적 추진방안을 마련하고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양 부처는, 연간 20만명에 이르는 전역 장병들이 제대와 동시에 군복무 중 습득한 기술과 관련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일학습병행기업 등 우수 기술기업에 집중 취업을 연계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올해 1월 설립된 국방전직교육원*이 양 부처 간의 사다리 역할을 담당하면서 전국 고용센터와 연계하여 전역 장병과 일학습병행제 참여 기업의 취업 매칭을 담당할 예정이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고용노동부는 전역예정자가 일학습병행 기업 등 우수 기술기업에 취업하여 체계적 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훈련인프라와 훈련비용 등을 행·재정적으로 지원하고,  국방부는 국방전직교육원을 일학습병행제 전담기관으로 지정하여 기술부사관 등 전역예정자의 취업수요를 사전에 파악, 전역과 동시에 일학습병행기업에 채용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또한, 고용노동부와 국방부는 일학습병행에 참여하는 학습근로자들이 군 복무기간 중 숙련향상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맞춤 특기병제, 산업기능요원 등 병역연계 지원을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

  일학습병행에 참여하는 학습근로자는 24세까지 입영 연기가 가능하고, 본인이 희망하는 시점에 언제든지 훈련분야에 맞춰 해당분야 군 기술병으로 복무할 수 있는 ‘맞춤 특기병’으로 입대가 가능하다.

  아울러, 2014년부터 양 부처 간 협의를 통해 일학습병행 참여기업과 학습근로자는 병역특례업체와 산업기능요원에 1순위로 선정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번 업무협약이 진행되는 ‘전역예정장병 취업박람회’에는 약3만 명의 전역장병과, 유나이티드제약(주)를 비롯한 26개 일학습병행 기업이 참여하는 등 전역장병과 기업의 반응이 뜨겁다.

  전역장병들은 일학습병행 기업에 취업할 경우 체계적인 프로그램에 따라 훈련을 받으면서 기업의 핵심인력으로 발돋움이 가능하고, 기업들은 병역업무를 끝마쳐 장기 훈련이 가능하고 리더십과 조직적응도가 높은 전역장병들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어 호응이 높다.

 이기권 고용노동부장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장병들은 군 제대로 인한 생애전환기에 큰 충격 없이 곧바로 사회에 적응할 수 있고, 기업은 젊고 유능한 인재를 현장에 바로 투입할 수 있어 기업과 장병 모두가 Win-Win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문  의:  일학습병행팀  한익환  (044-202-7225)

첨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