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고질적인 건설현장 추락재해,「기초안전질서 확립 운동」으로 추방!
등록일
2015-04-23 
조회
1,685 

 ’15.4.23.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은 제주시 한라체육관에서 건설업체 근로자, 노·사 관계자 등 약 2천명이 참여한 가운데 개최된 ‘건설현장 기초 안전질서 확립 안전수칙 선포 및 준수 결의대회‘에 참석하여 근로자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안심하고 일할 수 있는 일터를 만드는 일은 일자리의 양과 질을 늘리고 개선하는데 가장 기본적인 요건이라고 강조하였다.

 아울러, 제주지역 경제 활황으로 산업재해가 급격히 증가하여 산업 재해가 제주 경제발전에 걸림돌이 되지 않을까 우려되는 시점에서  제주지역 10개 노사민정기관이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산업재해를 예방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기로 한 것은 노사민정 협업의 모범사례이며 시기적절한 조치라고 말하고 관계자들을 격려하였다.

한편, 제주지역은 관광산업육성 및 외국인 투자활성화로 재해가 급증하고, 건설경기 활황으로 건설재해가 다발함에 따라 건설현장의 고질적인 떨어짐(추락)재해 예방을 위해 기초적인 4가지 사항을 반드시 실천하는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기초 안전질서 확립 안전수칙 선포 및 준수 결의대회’를 개최하였다.

이날 행사에서는 기초안전시설이 설치되지 않은 건설현장에서 떨어짐 사고가 발생하는 과정을 실제 시연해 청중에게 경각심을 주었고, 작업발판, 안전난간, 추락방지망을 안전하게 설치하고 개인보호구를 착용하는 안전수칙이 선포되었으며, 건설근로자 등 2천 명의 관중이 안전수칙을 반드시 실천할 것을 결의하였다. 

고용노동부 관계자는 “제주지역은 관내 건설현장에서 기초안전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는 문화가 정착될 때까지 기초안전질서 확립운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문  의:  산업안전과 배기안 (044-202-7727)

첨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