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세영기업, 일학습병행제 「우수기업 경진대회」 대상 받아...
등록일
2014-12-19 
조회
1,091 

고용노동부가 주최한 2014년 일학습병행제 「우수기업 경진대회」에서 학습근로자의 훈련성과를 승진·임금과 연계하고 기업현장교사를 혁신마스터로 키운 ㈜세영기업이 대상을 거머쥐었다.

 고용노동부가 주최하고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주관하여 12월 16일(수) 오전 10시 천안 상록리조트 무궁화홀 (충남 천안시 동남구 소재)에서 2014년 일학습병행제 「우수기업 경진대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대회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기반으로 만든 프로그램으로 일학습병행 훈련을 시작한 216개 기업을 대상으로 지난 12.8. 1차 서류심사를 통해 선정된 20개 우수기업 및 공동훈련센터 운영기관의 발표로 기업 및 운영기관이 모두 일학습병행제 운영사례를 공유하고 발전에 대해 고민하는 자리였다.

 이번대회에서 고용노동부장관상인 대상은 ㈜세영기업, 금상은 (주)대흥소프트밀, 거산정밀 등 총 20개 기업 및 기관이 수상했다.

 ㈜세영기업은 기업현장교사를 혁신마스터로 키우고 학습근로자의 인사 가점 등 전폭적인 지원을 통하여 우수한 점수를 획득함으로서 대상을 수상하였다. 기업현장교사의 전문적인 양성을 위해 혁신 마스터 직책을 부여하여 직무훈련 참여 제고 및 책임 강화에 힘쓰고, 기업현장교사의 제강기능장 취득을 지원하여 NCS 제강능력단위개발에 참여하는 등 전문역량 향상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을 하였다.

  또한 학습근로자에게는 학습 성과 평가를 통하여 인사 가점을 부여 하는 등 학습근로자의 참여도를 높이고 직무능력 향상도를  관리하였고,

  학습근로자별 전담 선임자를 선정하여 활동비, 활동 우수조 포상을 통해 멘토링 활동을 적극 지원하고, 지속적인 직무능력 개발 지원 및 관리를 통하여 기업의 미래를 선도하는 전문 기술 인재 육성에 힘쓰고, 학습근로자의 직무 만족도 또한 높여 우수한 점수를 받았다.

 금상은 2011년 대한민국 명장에 선정된 김대인 명장이 대표로 있는 ㈜대흥소프트밀이 수상하였다. ㈜대흥소프트밀은 일학습병행 전담 맞춤형 훈련시설인 “명장기술교육원”을 갖추어 학습근로자에게 보다 체계적인 훈련을 실시하는데 기여하여 높은 점수를 받았다.

  ㈜대흥소프트밀은 외부 교육 전문기관 직무교육 실시 등을 통하여 전문적 기업현장교사 양성에 힘쓰고, 훈련 및 강의 실적에 따라 성과급 지급, 인사 및 연봉 반영을 통해 동기 부여 및 책임감을 높여 성공적인 훈련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2년간의 수료를 마친 학습근로자에게는 연관 사업 창업 시 자금 지원 및 수료자에 대하여 중급 기술자로 대우하여 직급·연봉 조정을 통해 학습근로자의 참여 의지를 높혔다.

 거산정밀은 시설미흡 등으로 자체 훈련역량이 부족한 중소기업들을 위해 일학습병행제와 연계한 현장외훈련(Off-JT)실시와 현장훈련(OJT)을 지원하는 듀얼 공동훈련센터인 인천 폴리텍 대학과 연계하여 일학습병행제에 참여해 금상 수상하였다. 자체훈련역량이 부족한 기업도 듀얼공동훈련센터와 일학습병행제에 참여하여 우수한 성과를 얻을 수 있는 모범 사례가 되었다.

  거산정밀은 10년 이상의 고숙련자를 대상으로 기업에서 사내 트레이너 교육, 멘토링 기법 교육, 직무능력향상 교육 이수자에게 멘토 자격을 부여하고 현장교사로 임명하여 기업현장교사의 전문성과 책임감을 부여하였고,

  기업과 학습근로자에 대한 성장미션을 충실하게 수행하고, 향후 일학습병행제가 나아가야할 방향과 우수기업으로서의 역할을 보여줌으로써 우수한 점수를 받았다.

 고용노동부 이기권 장관은 “올해 본격적으로 시작한 일학습병행제가 이번 「우수기업 경진대회」에서 수상한 기업과 같은 모범사례가 지속적으로 나올 수 있도록 정부가 뒷받침하여 청년들이 미리 일자리를 준비하고 바로 노동시장에 진입하도록 여건을 조성해나가겠다.”고 강조하며,  “나아가 일학습병행제의 훈련성과가 승진·임금 등 보상체계와 연계되어 학벌이 아닌 능력중심사회를 만들어 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국산업인력공단 박영범 이사장은 “이번 우수기업 경진대회를 통해 발굴된 모범사례를 모든 참여기업이 공유하여 일학습병행제의 원할한 사업 수행과 성과제고 및 직업교육훈련의 질 제고를 통해 일학습병행제가 확산·정착될 수 있도록 공단 차원에서 많은 노력을 하겠다.”고 밝혔다.


문  의:  일학습병행팀  정병팔 (044-202-7265)
         일학습평가자격TF팀  강석주  (052-714-8680)

첨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