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고용노동부장관 여수산단 안전점검 직접 나서
등록일
2014-12-19 
조회
1,076 

12월 19일 이기권 고용노동부장관은 화학공장이 밀집해 있는 여수산업단지 내 GS칼텍스(주)여수공장(사장 김병열)을 방문하여 노・사와 함께 직접 안전점검을 실시하였다.

  이 자리에서 고용노동부장관은 화학공장의 화재・폭발사고는 막대한 재산손실은 물론, 많은 인명피해로도 이어진다고 말하고, 특히 겨울철 화재・폭발 등 대형사고에 철저히 대비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또한 사내 원청・협력업체 대표자 등과 간담회를 갖고 산재예방에 있어서의 원청의 역할과 원청과 협력업체의 상호 협력을 강조하였다. 

  이 자리에서 이기권 장관은 최근의 화학사고는 대부분 원청업체보다는 협력업체에서 정비・보수작업 중에 발생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이러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 산재예방조치의무 위반에 대한 처벌수준 상향 등 원청의 책임과 역할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제도개선을 추진하는 한편

  지난 8월부터 260여개 대규모 화학공장을 대상으로 시행하고 있는 “화학사고 위험 경보제도”의 운영상 미비점을 보완한 뒤, 내년 2분기부터 1200여개 화학공장으로 확대 시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기권 장관은 사고발생 사업장은 작업・사용중지명령 등 행정조치는 물론 법위반에 대해 사법처리, 과태료 부과 등 엄중한 책임을 물을 것이라면서, 사고예방을 위한 기술지원 등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세월호 사고 이후 안전에 관한 국민적인 관심 증대 등을 반영하여 기존 안전보건 정책의 패러다임을 획기적으로 전환시키기 위해 준비 중인 “안전보건 혁신 마스터플랜”을 조속히 마무리하여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문  의:  화학사고예방과  강성훈 (044-202-7758)

첨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