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고용부, 한국산업인력공단 기술력! 실력!만으로 우뚝 선 산업현장의 대한민국 1인자들
등록일
2014-09-01 
조회
565 

고용노동부(장관 이기권)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이사장 박영범)은 2014년 '대한민국명장', '숙련기술전수자', '우수숙련기술자' 등 우수숙련기술인과 '숙련기술장려 모범사업체'를 선정, 발표했다.

 올해 선정된 인물 및 업체는 산업현장에서 최고의 숙련기술을 보유하고 숙련기술의 발전과 숙련기술인의 지위 향상에 공헌한 대한민국명장 17명을 비롯해 숙련기술전수자 6명, 우수숙련기술자 50명, 숙련기술장려 모범사업체 1개사다.

 숙련기술인의 정점이라 할 수 있는 '대한민국명장'은 산업현장에서 15년 이상 종사자 중 최고의 숙련기술을 보유한 자로서 올해는 17개 직종에서 17명을 최종 선정했다.

 그 중 가스 직종에서 대한민국명장으로 선정된 부영CST(주)의 최동준 명장은 가스안전관리 및 고압가스설비 제조 분야 전문가로 초저온 글로브 밸브의 국산화와 디지털액면측정장치 기계를 제작하여 고압가스 안전관리 효율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선정됐다.

 최동준 명장은 “현장에서 시작하여 현장에서 최고가 되는 것을 인생 목표로 삼아왔습니다. 정부에서 인정한 대한민국명장으로서 가스사고 예방과 가스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숙련기술전수와 기술개발에 더욱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일학습병행제 참여기업으로 ’14.9.1부터 1년간 총 5명의 학습근로자를 대상으로 국가직무능력표준을 활용한 일학습병행제를 실시할 예정이다.

 대한민국명장 선정심사는 서류, 현장실사, 면접 등 5개월간의 까다로운 절차를 거쳐 진행됐다. 1986년부터 시작하여, 올해에는 총 192명이 신청하여 지금까지 총 587명을 선정했다. 

대한민국명장 선정자에게는 대통령 명의의 증서와 휘장, 명패가 수여되며, 일시장려금도 2,000만원이 지급된다. 
또한, 대한민국명장으로 선정된 후 동일 직종에서 계속종사하게 되면 매년 장려금이 지급되며, 기술선진국 산업시찰 등 각종 지원을 받게 된다.

한편, 대한민국명장으로 가는 중간단계라고 할 수 있는 ‘우수 숙련기술자’ 50명도 선정되었다.

 ‘우수 숙련기술자’는 산업현장에서 7년 이상 근무한 자를 대상으로 선정하며, 고용노동부장관 명의의 ‘우수 숙련기술자 증서’와 일시장려금 200만원을 수여 받는다.  

올해 선정된 ㈜ KDM 소속 정형진(만27세) 과장은 최연소 ‘우수 숙련기술자’로 국제기능올림픽에서 은메달을 획득한 재원으로 대기업 보다는 중소기업에서 다양한 현장의 실전경험은 물론 이론적 지식을 쌓고 있어 향후 대한민국명장으로 성장이 기대된다.

 이밖에, 15년 이상 산업현장 종사자로 최고 수준의 숙련기술을 보유했을 뿐 아니라, 숙련기술을 전수할 시설과 장비 등을 갖추어 전수대상자를 양성하는 '숙련기술전수자' 6명도 선정했다.

 숙련기술전수자에게는 고용노동부장관 명의의 증서가 수여되며 숙련기술전수에 소요되는 비용 중 일정액을 숙련기술전수지원금으로 지원한다.

 대한민국명장 등 우수숙련기술인 뿐 아니라 숙련기술장려 우대문화 확산에 기여한 숙련기술장려 모범사업체 1개사도 선정됐다.

 올해 '숙련기술장려모범사업체'로 선정된 주식회사 씨엠테크는 직원의 기술력이 곧 기업의 경쟁력이라 믿고 직원 180명이 연간 1,800개 훈련과정에서 교육훈련을 받게 하는 등 숙련기술 인재양성 및 복지에 대한 공로가 인정되어 선정되었다.

 숙련기술장려 모범사업체로 선정된 주식회사 씨엠테크에게는 명판수여와 정기근로감독 3년간 면제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현재, 오랜 경험과 기술·기능을 보유한 대한민국명장 등을 활용하여 숙련기술 전수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성화 또는 중졸 등 학력과 상관없이 실력으로 우대받는 능력중심사회구현과 NCS를 활용한 일학습병행제 정착을 위해서는 전문성 있는 숙련기술인들의 참여 및 확대가 필요하다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은 숙련기술인의 자긍심 고취와 숙련기술 발전을 위해 매년 '대한민국명장', '숙련기술전수자', '우수 숙련기술자', '숙련기술장려모범사업체' 등을 선정해 발표하고 있다.

 선정을 희망하는 숙련기술인이나 사업체는 매년 초에 게시되는 공고에 따라 한국산업인력공단 지역본부 또는 지사에 신청 접수하면 된다.


문  의:  고용노동부 직업능력평가과  남현주 (044-202-7293)
         한국산업인력공단 숙련기술진흥팀  장윤석 (032-509-1853)

첨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