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야외활동 많은 가을, 쯔쯔가무시증 주의보
등록일
2014-08-25 
조회
784 

“가을철, 야외에서 활동하거나 작업을 할 때 긴 옷에 토시를 착용하고   장화를 신습니다. 풀밭에 앉거나 눕지 않고 휴식할 때는 돗자리를 사용   합니다, 작업이 끝나면 바로 목욕을 하며, 작업복은 깨끗하게 세탁합니다”

 고용노동부는 가을철 대표적 발열성질환인 쯔쯔가무시증의 본격적인 유행시기(9월~11월)를 맞아 예방 리플렛을 제작․보급하고 산림 및 공원조성사업 등 곤충 및 동물매개 감염병 고위험 사업장을 집중 지도한다.

쯔쯔가무시증 및 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등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작업 전에는 긴 옷에 토시 및 장화를 착용하고 벌레 기피제를 뿌리고, 작업 중에는 풀밭에 앉거나 눕지 않고 휴식할 때는 돗자리를 사용하고, 작업이 끝나면 바로 목욕을 하고 작업복을 깨끗이 세탁하여야 한다.

고동우 산업보건과장은 “가을철을 맞아 산림가꾸기 및 거리조성사업 등에서 쯔쯔가무시증이 발병된 사례가 많아 사업주와 근로자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전하면서, “사업장에서 예방수칙 리플렛 자료를 활용해서 근로자를 교육시키고 샤워 및 세척시설을 갖추는 등 예방활동에 적극 나서 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고용노동부는 9월부터 산림·공원 및 거리조성사업, 벌목업, 배수로 공사업, 임업, 조경 및 제초작업, 축산업 등을 대상으로 각종 점검․감독 및 기술지원 시 관련 예방조치 준수여부 등 법령 이행여부를 조사하고 위반사항은 행정․사법처리할 예정이다.

문  의:  산업보건과  김정연  (044-202-7744)

첨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