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협업으로 진폐근로자 보험급여 지급 절차 간소화에 나서!
등록일
2014-08-25 
조회
1,241 

근로복지공단(이재갑 이사장)은 25일 한국광해관리공단(권혁인 이사장)과 진폐근로자의 산재보험급여와 재해위로금의 신속한 지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정부 3.0 시대에 양 기관이 보유한 행정정보를 공유해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민원서비스의 질을 한 단계 끌어올리기 위해서다.  

근로복지공단은 진폐근로자의 장해정도를 판정하여 평균임금을 기준으로 산재보험급여를 지급하여 왔다.  그동안 오래전에 퇴직한 진폐근로자의 경우 평균임금 확인이 쉽지 않아 보험급여 지급에 어려움이 많았다.

 하지만,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한국광해관리공단의 폐광대책비 지급 자료를 공유하여 진폐근로자에게 신속·정확하게 보험급여를 지급할 수 있게 됐다.

  한국광해관리공단은 폐광에 따른 이직근로자의 생활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폐광대책비를 지급하고 있는데, 퇴직 당시 평균임금을 기준으로 지급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광해관리공단은 산업재해보상보험법상의 장해보상일시금 또는 유족보상일시금과 동일한 금액을 진폐근로자에게 재해위로금으로 지급한다.  따라서, 근로복지공단의 장해급여와 유족급여에 관한 자료를 확보하여 업무 간소화를 꾀할 수 있게 됐다.

 이재갑 이사장은“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 기관이 서로의 정보를 활용해 신속․정확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대국민 신뢰도를 높일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의:  보상부  이영희  (052-704-7426)

첨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