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장애인, 호텔리어 되다
등록일
2013-10-28 
조회
896 

발달장애인이 호텔리어로 변신했다. 대기업이 운영하는 특1급호텔이 발달장애인에게 일자리를 제공했다.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사장 이성규, 이하 공단)과 서울특별시(시장 박원순, 이하 서울시), 한화호텔앤드리조트(대표이사 홍원기, 이하 플라자호텔)가 10월 28일 오전 8시 20분 플라자호텔 메이플홀에서 호텔산업분야 장애인 고용증진을 위한 ‘한국장애인고용공단-서울특별시-한화호텔앤드리조트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장애인 고용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대기업이 운영하는 특급호텔과 협약을 체결하는 것은 국내 최초로 시도된 것이다. 

이번 협약은 올해 초 공단과 서울시가 공동으로 [장애인 희망 프로젝트 “장애인 호텔리어 되다”] 시범사업을 장애인 직업영역 확대사업으로 전략적으로 추진한 결과이다.

  공단은 서울 시내 호텔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해 왔으며, 플라자호텔에 장애인 고용 관련 전문 컨설팅을 제공하고 직무 분석을 실시함으로써 장애인 적합 직무를 발굴, 총 7명의 중증장애인이 플라자호텔에 채용되는 성과를 얻었다.

  특히 이번에 플라자호텔에서 고용한 장애인 중 발달장애인 3명은 발달장애인 최초로 정규직 호텔리어로 채용됨으로써 호텔산업분야에서도 발달장애인이 취업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는 플라자호텔뿐만 아니라 레저서비스분야에서도 장애인 고용에 적극적으로 노력하여 2013년 한 해 동안 총 27명의 장애인을 채용하였으며, 추후에도 장애인 고용 가능 직무를 적극적으로 발굴하여 고용을 확대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이성규 공단 이사장은 “국내 최초로 호텔에서 발달장애인을 정규직 호텔리어로 채용한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로 이런 모범 사례가 다른 기업으로 확대되어 많은 장애인에게 희망을 주길 진심으로 바란다.”며 소감을 밝혔다.

  홍원기 한화호텔앤드리조트 대표이사는 “플라자호텔에 고용된 장애인 근로자들이 직무에 잘 적응하여 진정한 호텔리어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앞으로도 공단 및 서울시와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장애인에게 보다 나은 근무 환경을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의:  직업영역개발팀  유은경 (031-728-7103)

첨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