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한국어 및 한국 문화의 해외 보급·확산을 위한 한국산업인력공단-아나운서주식회사 MOU 체결
등록일
2013-10-10 
조회
2,136 

한국산업인력공단(이사장 송영중)과 아나운서주식회사(대표 김현욱)는 9일 해외에 파견할 한국어 강사 육성 및 올바른 한글문화 보급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두 기관은 567돌 ‘한글의 날’을 맞아 오후 1시반 서울 공덕동 한국산업인력공단 회의실에서 MOU 체결식을 갖고 한류 영향으로 인한 해외 한국어 배우기 열풍에 부응하기 위해 올바른 한글문화 확산과 글로벌 인재 양성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주요 협약 내용은,  우수 외국인근로자 도입 등 공단 사업관련 업무 협력,  해외취업(한국어 강사) 육성 프로젝트 협력 , 한국어, 한국문화 해외보급과 확산을 위한 각종 콘텐츠 협력,  우수 외국인근로자 도입 등 공단 사업 협력 등이다. 

산업인력공단 송영중 이사장은 “우리의 경제·외교력·한류열풍 등과 융합해 한글을 세계에 알리는 일은 창조경제와 문화융성을 이루는데 큰 역할을 할 것”며 “한국어 교육 능력뿐만 아니라 한국의 문화를 올바르게 알리는 품격 있는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MOU 체결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김상민 새누리당 의원이 산파 역할을 맡았다. 새누리당 창조경제 특위위원인 김 의원은 한국어 강사 양성 사업은 한글문화의 세계화뿐만 아니라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시급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창조경제는 말 그대로 전에 없던 경제영역을 만들어내 새로운 가치와 일자리를 창출해 내는 것”이라며 “한류의 영향으로 한글 교육에 대한 새로운 수요가 창출되고 있는데 이에 부응하는 청년 인재를 육성하는 일이야말로 창조경제의 핵심 가치를 제대로 반영하는 프로젝트”라고 밝혔다. 

전현직 아나운서 100여명으로 구성된 아나운서주식회사는 국내 최대 규모의 한글교육 및 방송 아웃소싱 업체다. 이 회사는 향후 국내 유명 연예기획사와 함께 해외 현지에 K-POP과 문화는 물론 한글교육기관이 어우러지는 한류캠프(가칭)를 설치할 계획이다. 또한 누구나 쉽게 한글을 배울 수 있는 한글교육 3.0 어플리케이션인 K-Learn(가칭)도 개발 중이다. 

  아나운서주식회사 김현욱 대표는 “올바른 한글문화 전도사인 아나운서들이 직접 커리큘럼을 만들어 교육함으로써 품격 높은 한글문화를 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산업인력공단과 함께 보다 쉽고 접근성이 높은 한글 교육 프로그램을 제작,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한류 열풍에 힘입어 전 세계에 한국어를 배우려는 사람들은 해마다 급증하고 있다. 실제로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외국인과 재외동포를 대상으로 한 한국어능력검정시험(TOPIK)은 1997년 도입된 이래 현재 61개국 192개 지역에서 시행되고 있다. 

  첫 시험에서 2274명이었던 응시자 수는 오는 10월에 실시할 32회 시험에서 6만7500여명으로 늘었고, 전체 응시자 수도 올해 초 100만 명을 넘어섰다. 

  한국어학과를 개설한 해외 대학 또한 2011년 기준 80여 개국 810곳으로 매년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한국산업인력공단은 한국어능력시험(EPS-TOPIK)을 주관하여 15개국 110만 명의 시험을 시행하였고, 한국어교재를 무상으로 보급하고 사전취업 교육을 위해 해외에 한국어 강사를 파견하는 업무를 담당해 왔다. 

  특히 한국 취업을 희망하는 외국인 근로자 송출국에 공단이 세종학당재단과 협업하여 공동 운영하는 특수형 세종학당을 설치해 한국어·한국문화 보급에 앞장서고 있다.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이날(9일) 한글의 날을 기념해 국무총리표창을 받았다.


문  의:  고용기획팀  권호진 (02-3271-9423)

첨부
  • pdf 첨부파일 10.9 아나운서주식회사 MOU 체결(산업인력공단).pdf 다운로드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