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창조경제 핵심인재 육성전략을 모색한다”
등록일
2013-09-05 
조회
1,870 

국내·외 HRD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최신 인적자원개발(HRD) 이슈를 진단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국내 최대의 HRD 축제「제7회 인적자원개발 컨퍼런스」가 4일(수)부터 3일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열린다.

 ‘2013 직업능력의 달’을 맞아 개최되는 이번 행사는 고용노동부가 주최하고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주관하며 “미래가치창출을 위한 인적자원개발”이라는 주제 아래 4개 트랙에서 32개 강연(3개 기조강연)이 제공된다.

 올해는 특히 ‘일터-배움터를 통한 창조경제 핵심인재 육성을 위한 전략 모색’이 강조되어 통섭과 융합 기술을 기반으로 창조경제를 실천하는 융·복합형 창의인재 양성방안이 다양하게 제시된다. 산업현장에서 창조경제를 실현해가는 기업 관계자들에게 창의적 HRD전략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게 될 것이다.

기조강연

행사 첫날인 4일(수)에는 미국교육훈련협회(ASTD) 이사회 의장인 월터 맥파랜드(Walter Mcfarland)가 ‘글로벌 HRD트랜드와 뉴로사이언스’를 주제로 강연한다. 두뇌가 정보를 받아들이는 방식을 기반으로 가장 효과적인 학습환경 구성을 모색하고, 과학이 어떻게 고도의 재능을 이끌어내고 영향을 미치는지 소개한다.

둘째 날(5일)에는 ‘창조경제와 인적자원개발’을 주제로 국가미래연구원의 김광두 원장이 기조강연에 나서 창조경제하에서 인적자원개발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전략들을 짚어본다.

 셋째 날(6일)은 힐튼그룹(Hilton Group)의 최고 교육책임자인 키모 키펜(Kimmo Kippen)이 ‘글로벌 힐튼의 학습 변혁’을 주제로 기조강연을 맡는다.

4개 트랙별 주요강연

 ‘Creativity! 혁신을 디자인하라’의 Track A에서는 명지병원 IT융합연구소 정지훈 교수가 ‘융합의 시대: 융합형 인재와 연결고리형 인재의 특징'을 주제로 강연하며, 트리즈통섭진흥원 정수연 원장이 ’예술분야의 통섭과 융합을 통한 창의적 HRD전략 기법‘을 소개한다.

  Track B에서는 ‘Challenge! 운명을 개척하라’는 주제로 농업명장 이대발춘란의 이대건대표가 ‘대한민국 명장이 풀어내는 숙련기술명장으로서의 발자취’에 대해, ‘굿모닝팝스’를 진행하는 이근철 영어문화연구소 대표가 ‘My Life, My Way: Passion+Creativity=Success!’을 주제로 강연을 펼친다.

  한양대학교 유영만 교수가 ‘블리꼴레르: 운명을 재창조하는 지식의 연금술사’를 전하고, 한국뉴욕주립대 이장익 교수의 ‘평생교육의 도전: 교육서비스 품질의 지속적 향상’를 제시하는 등 평생직업능력개발에 대한 다양한 사례가 Track C에서 다뤄진다.

  ‘Value! 가치를 창출하라’의 Track D에서는 북텍사스대학교 킴 나이몬 교수가 ‘Employee Work Passion in the Workplace: Issues with Definition and Measurement'를 주제로 강연하고 Towers Watson Korea 김기령 대표의 ’미래조직에서 요구되는 리더쉽‘ 등 조직성과 사례를 공유하는 자리가 될 예정이다.

  더불어, 강연 공모제를 도입하여 선정한 ㈜아그막의 ‘진정성 리더십 개발 프로세스’ 등 5개의 강연도 진행된다.

그 외 주목할 것들

 행사 기간 중 HRD 관계자들이 자유롭게 대화하고 교류하는 네트워킹 테이블, 30여개 HRD EXPO 부스도 준비되어 참관객들의 만족도를 높일 예정이다.

 컨퍼런스가 열리는 기간 동안 직업능력개발 관련 시상식 및 우수사례 발표회가 함께 진행된다.

 한편, 9. 4(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는 ‘고용-복지 선순환을 위한 제도 구축 방안’, ‘생애주기 맞춤형 고용.복지 통합 전달체계 개편방안’ 등을 주제로「직업능력개발 세미나」가 진행된다.

정현옥 고용노동부 차관은 “어려운 경제상황을 돌파할 핵심역량은 결국 창의인재가 만들어낸다” 고 강조하면서, "기업이  창의경제를 실현할 융·복합 인재 양성에 정책적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 행사를 주최한 한국산업인력공단 송영중 이사장은 “7회째 맞는 인적자원개발 컨퍼런스가 기업의 HRD 전문성을 높이는데 큰 기여를 하고 있다고 평가받고 있어 자부심이 크다”고 전하면서,  “참여하는 HRD 관계자 뿐 아니라 국민들도 자신의 인적가치를 새롭게 인식하고 가치를 높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문  의:  고용노동부  직업능력정책과  손재형 (02-2110-7253)
         한국산업인력공단  능력개발기획팀  김지훈 (02-3271-9089)

첨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