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반복되는 대형사고 어떻게 막을까?
등록일
2013-08-13 
조회
1,572 

 정부가 최근 잇따라 발생하고 있는 대형사고 예방과 안전수칙 준수 제고를 위해 현장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인다.

 고용노동부는 최근 전체 산업재해율은 안정되어 있는 가운데 3명 이상이 동시에 사망하거나 다치는 대형사고가 잇따라 발생하고 사망사고의 약 60%가 안전수칙 미준수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이에 대한 원인을 면밀하게 파악하고 그 결과를 산재예방대책에 적극 반영하기로 하였다.

 이를 위해 고용노동부는 8월 13일부터 22일까지 노.사, 전문가등과 함께 직접 현장을 방문하여 사업장의 자율 안전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원인과 문제점을 진단하고 산재예방정책의 현장작동성 실태를 종합적으로 점검하는 한편 산업재해예방을 위한 대책방안을 각계 분야의 관계자와 심층적으로 논의할 계획이라고 8월 13일 밝혔다.

  이번 간담회와 토론회는 대형사고 예방에 초점을 맞추어 노.사를 포함하여 산재예방정책의 집행전선에 있는 각계 관계자들로부터 대대적으로 의견수렴을 하고 현장의 의견을 정책에 반영함으로써 산재예방의 실효성을 제고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고용노동부는 다양한 유형의 현장으로부터 생생하고 구체적인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제조업체, 건설업체 현장과 산업단지 등에서 간담회와 토론회를 연이어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에는 기관의 중앙 관계자만 참석하는 기존 간담회.토론회와는 달리, 사업주, 안전관리자, 관리감독자, 근로자, 노조 관계자, 관련 전문가 등 다양한 현장관계자를 초청하여 현장 목소리를 폭넓게 경청할 계획이다.

  특히, 최근 건설현장에서 대형사고가 잇따라 발생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여 건설재해의 구조적인 문제인 하도급문제뿐만 아니라 발주.감리문제까지를 포함하여 그 실태와 대책을 중점적으로 논의할 계획이다. 

 아울러, 방하남 고용노동부장관은 간담회.토론회 개최와 함께 현장을 방문하여 현장관계자, 전문가 등과 직접 간담회를 주재하고 다양한 의견청취를 할 계획이다.  

방하남 장관은 “간담회와 토론회 등에서 수렴된 의견은 산재예방 종합대책에도 적극 반영할 계획”이라면서, “앞으로 현장과 긴밀히 소통하여 대형사고 예방과 안전수칙 준수방안을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개선해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 고용노동부는 현장에서 수렴된 의견을 바탕으로 조만간 산재예방 종합대책을 마련하는 한편, 8월말부터 안전수칙 준수를 제고하기 위한 캠페인과 홍보를 시민단체, 노.사단체, 전문기관 등과 함께 범국민적으로 전개할 계획이다.


문  의:  산재예방정책과  강성훈  (02-6922-0917)

첨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