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자영업자를 위한 새희망! 새나래!
등록일
2013-06-13 
조회
1,629 

장기불황으로 폐업이 증가하면서 전체 취업자 중 자영업자가 차지하는 비중이 사상 최저 수준으로 떨어진 가운데 실패한 자영업자를 취업시켜주거나 새로운 분야로 창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노사발전재단(사무총장 문형남)이 고용보험에 가입한 자영업자 중 폐업이나 새로운 직업으로 전직을 희망하는 경우 맞춤형 지원을 해주는 「자영업자 전직지원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해 눈길을 끈다. 

  재단은 현재 전국 8개 중장년 일자리 희망센터를 통해 공공기관으로는 유일하게 중장년 퇴직(예정)자를 위한 전직지원사업을 담당하고 있다. 

“새희망! 새나래!”를 슬로건으로 한 「자영업자 전직지원사업」은 고용보험에 가입한 자영업자가 전직을 희망하거나 폐업하고자 하는 경우 폐업정리 절차, 심리적 안정 관리, 창업 또는 취업 컨설팅 등의 다양한 전직지원서비스를 지원하여 신속한 취업 또는 재창업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고용 서비스다. 전체 자영업자 571만명 중 고용보험에 가입한 자영업자는 5월 초 기준 1만9천명(0.3%)에 이르고 있다. 

  재단은 이용객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수도권(서울, 인천, 경기), 부산·경남권, 대구·경북권, 충청·전라권 등에서 운영 중인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를 중심으로 서비스를 무료로 실시하고 있다.

  또한 자영업자가 전직지원서비스 내용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지역 내 고용센터 및 근로복지공단, 세무서 등과 협업하여 사업홍보 리플렛을 비치하고 안내받을 수 있도록 운영 중이다.

 노사발전재단 문형남 사무총장은 “경기불황으로 인해 폐업할 수밖에 없는 자영업자가 전직지원 서비스를 통해 하루 빨리 취업시장에 재진입할 수 있도록 재단의 역량을 최대한 집중하여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비스를 받기 원하는 고용보험 가입 자영업자는 노사발전재단 교육상담팀(02-6021-1151) 또는 이용이 편리한 노사발전재단 중장년 일자리 희망센터(www.4060job.or.kr)로 문의하면 된다.


문  의:  교육상담팀  안효식  (02-6021-1151)

첨부
  • pdf 첨부파일 6.12 실패한 자영업자의 새로운 출발을 지원합니다(노사발전재단)_1.pdf 다운로드 미리보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