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고용노동부 제16호 태풍 ‘산바’대비 타워크레인 사용중지 경보 발령
등록일
2012-09-14 
조회
782 

태풍의 순간풍속이 20m를 초과하는 경우 모든 건설현장의 타워크레인은 사용을 중지하여야 한다.

 고용부는 북상중인 제16호 태풍 “산바”가 17(월)부터 우리나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것으로 예상되어  전국 48개 지방관서와 안전보건공단에 타워크레인 붕괴 등 태풍을 대비한 비상근무체제를 가동하라고 긴급 지시하였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지방관서와 안전보건공단은 태풍대비 비상근무체제를 가동하고 전국 사업장(타워크레인 전도, 고층 건축공사장 비래사고 우려 사업장 등)에 사전대비를 철저히 하도록 지도하고 있다.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순간풍속이 20m를 초과하는 경우 타워크레인 운전작업을 중지하여야 하고, 10m를 초과하는 경우 타워크레인의 설치.수리.점검 또는 해체 작업을 중지하여야 한다.

 또한, 태풍 등에 의한 타워크레인의 붕괴를 원천적으로 예방하기 위하여 크레인 지지를 현행 벽체지지 또는 와이어로프지지 방식에서 벽체지지 방식으로 강화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태풍으로 인하여 피해를 받은 사업장(50인 미만)에 대하여는 안전·보건시설 교체 및 설치에 필요한 자금을 융자하거나 지원할 예정이다.

문기섭 산재예방보상정책관은 “이번 태풍 산바에 대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전국의 사업장에 사전대비 철저를 기하도록 하였고, 특히 강풍으로 인한 타워크레인의 붕괴 재해가 발생치 않도록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의:  건설산재예방과  홍신표  (02-6922-0952)

첨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