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열린 고용! 열린 인사! 고용부의 “열열(熱烈)행보”
등록일
2012-09-13 
조회
974 

열린 고용! 열린 인사! 고용부의 “열열(熱烈)행보”
- 고용부, 고졸출신 발탁승진 등 안으로부터 ‘열린고용’ 실천 -


지난 해 9월 "열린 고용사회 구현방안" 발표 후 사회전반에 고졸 채용붐이 일어나는 가운데, 고용부가 최근 내부 승진에서 고졸 출신을 잇따라 발탁하며 ‘열린 고용’을 실천하고 있어 화제다.

오늘(9.10)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3급 승진자* 중 ‘최성준’ 울산지청장과 ‘윤영순’ 외국인력정책과장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3급 승진> 기획재정담당관 김민석, 고용서비스정책과장 노길준, 산재보상정책과장 김경윤, 강원지청장 김영수, 울산지청장 최성준, 외국인력정책과장 윤영순

 ㅇ최성준 지청장은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82년에 7급 공무원에 임용된 이후 주로 일선 근로감독관으로 근무하며 현장경험을 쌓은, 고용부 내에서도 손꼽히는 노사관계 전문가로 평가된다.  '10.3월 기관장 보직임명 후 양산.포항.창원 등 국내 노사관계 핵심지역에서 기관장을 역임한 바 있고, 최근에 울산지청장으로 임명되어 현대자동차 교섭타결을 지원하는 등 현장 노사분쟁 조정에 있어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는 평가다.  특히, 고졸 학력에도 불구하고 오랜 현장경험과 노사관계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저서를 발간하기도 하는 등 일에 대한 열정이 높이 평가되고 있다.

 ㅇ윤영순 과장은 이번 승진자들 중 유일한 여성이다. ’74년 고등학교 졸업 후 9급으로 임용, 여성 최초로 감사담당관을 역임하는 등 꼼꼼한 일처리와 업무열정.역량은 정평이 나있다.  감사담당관 재직 시 상시감찰시스템인 Help-line을 구축하여 고용노동부 청렴도 개선에 기여하는 등 실적이 탁월할 뿐만 아니라, 타고난 열정으로 바쁜 업무 중에서도 학업을 계속하여 경제학석사 학위까지 취득하였다.

이러한 고졸 출신의 약진에 대해, "고시기수.학력 등 스펙(spec)보다 열정과 능력을 더 중시하는 이채필 장관의 인사철학이 반영된 것”이라고 고용부 관계자는 설명한다.

 ㅇ 이 장관은 작년 5월 취임 후, “실력과 열정, 적극성을 갖춘 인재가 발탁되는 관행을 만들어 갈 것임”을 수 차례 강조한 바 있다.  실제 지난 7월에 고위공무원으로 승진한 김제락 중부청장도 고졸 출신이었고, 8월에 대전청장으로 승진한 조철호는 중.고등학교 모두 검정고시로 마친 9급 공무원 출신이기도 하다.  또한, 최근 임명된 오길성 서울지노위 상임위원은 민주노총 수석부위원장을 지낸 중졸 학력의 생산직 노동자 출신이다.

"열린 고용"이 구호로만 그치지 않도록 스스로 “열린 인사”를 실천하는 이 장관의 이러한 “열열(熱烈) 행보”가 실력으로 인정받는 공정사회 정착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문의 : 운영지원과 행정사무관  양 승 준(02-2110-7464)

첨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