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전통적 남성 기술자격종목에 여성 비중 높다
등록일
2012-07-26 
조회
843 

한국산업인력공단(이사장 송영중)이 실시한 2011년 국가기술자격시험 접수자 동향분석 결과에 따르면, 건축, 토목, 건설안전 등 전통적 남성 위주종목에서 여성들이 많이 접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사 등급의 상위 20개 자격종목 접수현황을 보면, 여성들은 건축기사 10.2%, 조경기사 7.5%, 토목기사 3.1%, 건설안전기사 2.0%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건축, 조경, 토목분야 자격종목은 전문성이 높은 분야로 취업이 용이함에 따라 여성들의 취업 인식변화와 직업 선택의 범위가 넓어진 것이 자격시험 접수자 증가의 원인으로 분석된다.

 한편, 여성들은 국가기술자격시험의 주된 응시목적으로 취업이 41.7%로 가장 높고, 자기계발 30.2%, 진학 8.6%, 창업 5.5% 순으로 응답했다.

  여성의 경제활동인구가 증가하면서 취업, 자기계발, 창업 등 사회적 욕구와 역할 확대에 대한 관심도 증가된 것으로 보인다.

공단 양성모 자격동향분석팀장은 “여성들의 합격률이 남성보다 다소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앞으로도 여성들이 남성영역의 자격취득에 대한 도전도 늘어난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문  의:   자격동향분석  김동자  (02-3274-9705)

첨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