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건설업 유해위험방지계획서 현장 특별대책” 시행
등록일
2022-08-07 
조회
3,300 
유해위험방지계획서 현장 7월 사망사고 증가에 따라, 계획서 이행여부 집중확인 및 건설업체 본사 . 발주자 대상 안전관리 동참 독려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이하 공단, 이사장 안종주)은 건설업 유해위험방지계획서(이하 계획서) 현장에서 7월 한달 간 전년 대비 사고사망자가 5명 증가(4명→9명, 125%↑)함에 따라, 건설업체 본사.발주자 등이 현장 안전관리에 동참하도록 하는 등 특별대책을 마련하고 현장관리에 나선다.

이번 특별대책은 8월 한달간 실시하는 것으로 특히, 공사금액 50억원 이상 민간발주 현장에 대한 관리를 강화한다.
특별대책의 주요내용은 주요 건설업체 본사(안전보건팀)에 자율점검을 요청하고, 지난해 사망사고가 발생한 건설사 시공 현장, 냉동.물류창고 등의 고위험 현장은 법정 점검 주기인 6개월 이내에서 점검 주기를 단축하여 실시한다는 방침이다.(~`22.12월까지 실시)

점검 결과는 현장소장은 물론 건설업체 본사와 발주자에게도 통보하여 위험요인에 대한 중층적인 관리를 유도한다.
점검과정에서 중대한 유해.위험요인 등이 확인되면 지방노동관서에 통보하여 작업중지, 불시감독 등 엄중 조치한다.

아울러, 고용노동부도 지방관서별 현장소장 간담회(또는 교육)를 개최하여 최근 사망사고 사례, 위험요인별 핵심 안전조치 등을 설명하고 철저한 안전관리 당부에 나서며, 118개소 고위험 현장에 대해서는 공단의 지역 일선 기관장이 직접 현장을 방문하여 안전관리 실태를 확인하고 현장소장을 독려한다.

한편, 고용노동부와 안전보건공단은 지난 8.1.일에 자율안전관리 역량이 확보된 ‘22년도 건설업 유해위험방지계획서 자체 심사.확인업체 24개사를 선정.발표하였다.
지난 해 제도개편에 따라 ‘2년간 근로자 사망사고가 있는 건설사`를 제외함에 따라 `21년도 39개사에서 크게 감소했으며, 10개 건설사는 2년 연속으로 선정되었다.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안종주 이사장은 “8월 특별대책 기간을 통해 건설현장 관계자 모두가 일터의 안전을 다시 한 번 살필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대책 시행을 통해 가시적인 사고사망 감축 효과가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문  의:  건설기술부  김국성 (052-703-0384)
첨부
  • hwpx 첨부파일 8.5 건설업 유해위험방지계획서 현장 특별대책 시행(안전보건공단).hwpx 다운로드
  • pdf 첨부파일 8.5 건설업 유해위험방지계획서 현장 특별대책 시행(안전보건공단).pdf 다운로드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