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고용24(워크넷) 품격은 이렇게 높여주세요.
등록일
2024-09-12 
등록자
이준호 
해당관서
지방고용노동관서 > 대전지방고용노동청 > 대전고용센터 > 취업지원총괄과 
해당공무원
정종희 
공개범위
실명공개
안녕하세요. 대전시 유성구 연구단지에 위치한 중소기업의 인사담당자 입니다.
대전 고용센터 정종희 주무관님 덕분에, 워크넷을 애용하게 되었고 아무리 생각해도 이런 분들이 칭찬받고, 널리 알려져야 워크넷이 더 활성화 되어 구직자와 기업에 도움이 되겠다 싶어 무거웠던 손가락을 들어봅니다.

1. 개요 
제가 있는 회사는 원자력, 에너지 신산업분야 등에서 높은 수준의 기술경쟁력을 보유한 인재채용이 절실한 기업입니다. 그러나 인사담당 6년차인 저에게 워크넷이란 선택지는 항상 후순위였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워크넷으로 사람을 뽑지를 못하기 때문입니다. 제한적인 공고 구성, 불편한 UI, 부적합 지원자가 많은 것들도 사람만 뽑을 수 있다면 다 감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워크넷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은 인재정보를 보유하고 있으면서도 인재를 뽑지 못하는 채용플랫폼이었습니다. 적어도 저에겐 말이죠.

2. 워크넷을 가장 잘 활용하는 담당자
정종희 주무관님과 통화한 첫날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한데요. 첫 질문이 어떤 인재를 원하시고, 뽑으려는 직무를 좀 자세히 설명해주세요 였습니다. 어쩌면 너무나 당연한 질문인데.. 어떻게 사람O, O코리아, O쿠르트 담당자님께도 못들어본 저런 질문이 나왔던 걸까요.. 사실 말씀드리면서도 반신반의 했습니다. 저에게도 어려운 기술용어, 공학 설계분야.. 용어의 정의 물어가시면서 확인하시더라고요. 적합한 구직자들에게 우리회사를 설명해주겠다고 하셨는데.. 그렇게 사람이 뽑혔습니다. 그 동안은 워크넷 지원자를 면접 본 기억도 없었던것 같은데.. 민간 채용사이트의 가장 비싼 채용상품도 못해내고 있는걸 워크넷이 해낸거죠. 워크넷이 보유한 인재풀은 대한민국 최고 수준일텐데.. 그동안은 왜 못했고, 왜 이제는 척척 저희가 원하는 인재들을 이렇게 제안해주실 수 있게 된걸까요? 제 생각은 이렇습니다. 가장 필요한 질문을 해주고 계세요. 
1)기업이 뽑고자 하는 직무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2)기업이 찾는 인재상는 어떤 사람인지(경력경험전공 등)
3)구직자에게 가장 관심이 높은 급여 수준, 근무조건 등은 어떤 것인지? (어떤 경력경험에 따라 급여 수준이 바뀌고, 구직자에게 어느정도까지 설명해줘도 되는지)

아마도, 회사에 지원한 구직자들에게도 최선을 다해 질문과 설명을 해주고 계시겠죠.
중간에 이런 역할을 해주시는 담당자님이 계신다면 제가 구직자라도 뭔가 마음이 열릴것 같아요.

3. 워크넷이 특별해졌습니다.
제 인사담당 5년 경력중에 최근 1년 접속 기록이 4년간의 누적접속기록보다 2배 이상 높을 겁니다. 그만큼 워크넷에 혹시 우리가 원하는 구직자가 있을까 하는 기대가 높아진거죠. 저에게 더이상 워크넷은 올려나보고, 아님 말고의 사이트가 아니라 즐겨찾는 사이트. 기대가 되는 사이트가 되었습니다. 왜냐면 워크넷으로 사람을 뽑을 수 있거든요!

4. 맺음말
솔직히 정주무관님. 칭찬해드리고 싶은 내용이 너무 많습니다. 그런데 그건 다 정주무관님이 너무 특별한 분이시라 저같이 보통의 평범한 사람이 따라할 수 있는 분야가 아니라서 생략할게요.. 왜냐면 괜히 다른 직원분들 너무 피곤해지실까봐.. 그런데 말이죠. 워크넷이 사람 뽑는거 도와주는 사이트 잖아요. 기업 담당자가 원하는 인재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시고, 그런 역할을 열심히 수행해주시는 분들이 많이 계신다고 확신을 가질 수 있다면 워크넷이 대한민국 최고의 채용플랫폼이 되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과 또 그 일을 묵묵히 해내고 계시는 멋진 분들이 계셔서 감히 칭찬의 글을 남깁니다.
첨부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