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노사발전재단-신한은행 외국인근로자 지원사업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등록일
2017-08-18 
조회
1,610 

노사발전재단(사무총장 이정식)은 신한은행(은행장 위성호)과 18일(금) 노사발전재단 6층 대회의실에서 「외국인근로자 지원사업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노사발전재단과 신한은행은 이날 협약 체결로 외국인근로자의 국내 취업활동과 체류생활 지원뿐만 아니라 체류기간 만료 후 성공적인 귀환과 본국 사회정착을 지원하기 위하여 귀국 지원프로그램을 공동으로 운영하기로 했다. 

이를 위하여 고용허가제로 입국한 몽골, 베트남, 태국 근로자 중 국내 체류기간 만료 2년 미만 근로자를 대상으로 ▲ 한국어 교실 운영(한국어 능력시험 3급 취득과정) ▲ 창업지원교육 프로그램(글로벌 마케터 양성과정) ▲ 국가별 유망한 직종에 대한 직무역량 향상 교육사업 등을 공동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노사발전재단은 지난 2004년 고용허가제도 시행 때부터 우리나라에서 취업활동을 시작하는 외국인근로자에 대한 취업교육을 지속적으로 담당해온 유일한 기관으로, 중소기업의 인력난 해소와 고용허가제도 정착에 기여해왔다. 재단은 현재 고용허가제도로 국내에 들어오는 15개 국가 외국인근로자 중 몽골, 베트남, 태국의 취업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2010년부터 노사발전재단에서 취업교육을 받는 3개국 외국인근로자들의 전용보험료 납입을 위한 계좌 개설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한국에 취업한 외국인근로자들의 금융거래 편의제공을 위한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노사발전재단 이정식 사무총장은 “신한은행과의 이번 협약체결을 계기로 고용허가제로 입국한 외국인근로자의 권익보호와 국내 체류생활 지원뿐만 아니라 성공적인 귀환을 위한 지원프로그램을 추진하겠다”며 “이를 통해 외국인근로자의 안정적인 본국 정착과 이주노동의 국제개발협력에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노사발전재단은 기업의 상생의 노사관계 구축과 근로자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원스톱(ONESTOP)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으며, 노사단체 주도로 설립된 민간자율 기구입니다.

문  의:  외국인력팀 김재현 (031-885-1925)

첨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