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감정노동 강도 가장 센 직업은 텔레마케터
등록일
2015-10-13 
조회
1,830 

국내 주요 직업들 가운데 감정노동의 강도가 가장 센 직업은 텔레마케터(전화통신판매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고용정보원(원장 유길상)은 우리나라 주요 직업 730개의 감정노동 강도를 분석․비교했더니 이 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밝혔다.

고용정보원은 직업별 감정노동 강도를 알아보기 위해, 직업 종사자들이 일을 할 때 △전화, 대면, 전자메일 등 대인 접촉 빈도 △외부 고객 또는 민원인 대응 중요도 △ 불쾌하거나 화난 사람을 대하는 빈도를 종합적으로 고려했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텔레마케터․호텔관리자․네일아티스트․중독치료사 등이 감정노동을 많이 하는 직업 순위 윗자리를 차지했다.

  주유원․항공권발권사무원․취업알선원 등도 감정노동 강도가 센 직업으로 꼽혔으며, 상점판매원․고객상담원․해양경찰관도 감정노동이 많은 직업 상위 20위 안에 이름을 올렸다.
고용정보원은 감정노동을 구성하는 하위 항목별로 순위가 높은 직업들도 발표했다.

  다른 사람과의 접촉이 많은 직업은 주유원․중독치료사․치과위생사 등의 순으로 나타났고, 외부 고객 또는 민원인을 대하는 일이 많은 직업으로는 중독치료사․자연환경안내원․보험대리인 및 중개인 등이 상위에 올랐다.

  또한 일을 하면서 불쾌하거나 화난 고객 또는 무례한 사람을 대하는 빈도가 높아 정신적 스트레스가 높은 직업에는 텔레마케터․경찰관, 보건위생 및 환경검사원․항공기객실승무원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감정노동이 많은 직업은 고객 또는 민원인과 직접 접촉을 통해 직무수행이 이루어지는 의료․항공․경찰․영업․판매 등 서비스 직업군이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한국고용정보원 박상현 연구위원은 “최근 서비스 관련 직업군의 비율이 빠르게 늘고 있는 추세에서 ‘고객만족’이라는 소비문화가 만들어 낸 그늘이 감정노동”이라며 “자신의 감정을 숨긴 채 웃는 낯으로 고객을 대해야만 하는 감정노동 직업인을 위한 관심과 배려, 정책적 지원이나 예방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문  의:  직업연구센터  박상현 (043-870-8381)


첨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