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타지키스탄 외국인 근로자 최초 입국, 직접 지은 한글 이름으로 힘찬 첫 출발!
등록일
2025-10-22 
조회
501 
- 한국산업인력공단, 주한타지키스탄 대사관과 함께 첫 입국 환영 행사 
- 외국인 근로자들이 직접 정한 한글 이름을 ‘이름표’로 제작해 제공

  한국산업인력공단(이사장 이우영, 이하 ‘공단’)은 22일 타지키스탄 고용허가제(EPS*) 외국인 근로자의 첫 번째 입국을 환영하며, 인천국제공항에서 ‘한글 이름표 달아주기’ 행사를 개최한다.
  * EPS: Employment Permit System의 약자로, 중소기업에 17개국 외국인 근로자를 도입하여 인력난 해소를 지원함, E-9(비전문취업) 비자

  외국인 근로자(E-9)들은 입국 직후 인천국제공항에서 한글 이름표를 받게 되며, 이는 한국 사회의 일원으로 존중받으며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는 첫걸음을 상징한다.

  공단은 근로자들이 스스로 정한 한글 이름을 ‘이름표’로 제작하여 지급함으로써, 외국인 근로자의 인권 보호와 상호존중 문화 확산을 지원한다.

  한편, 입국한 근로자 3명은 2024년 10월 정부 간 양해각서(MOU) 체결을 통해 타지키스탄이 17번째 송출국가로 지정된 이후 최초 입국자라는 점에서 양국의 경제 교류 증진 및 관계 발전의 의미가 있다.

  현재까지 공단은 외국인력 선발포인트제** 등을 통해 67명의 근로자를 선발했으며, 향후 더 많은 근로자가 입국할 것으로 기대된다.
  ** 외국인력 선발포인트제: 외국인력 선발을 위한 구직자명부를 작성하기 위해 한국어능력, 기능수준, 직무능력을 점수화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시스템

  또한, 입국 현장에는 주한타지키스탄 키롬 살로히딘(Kirom Salohiddin) 대사도 직접 참석하여 환영의 뜻을 전했다.

  대사는 “타지키스탄 근로자들이 고용허가제를 통해 처음으로 대한민국에 오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하고, 이들이 한국 노동시장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 믿는다”라며, “이는 양국 간 우호와 국민 간 유대 강화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라고 말했다.

  타지키스탄 근로자 소누(JURAEV SOBIR)씨는 “한국에서 일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 타지키스탄 근로자로서 열심히 일해 한국에 좋은 인식을 심어주고 싶다”라며, 한국 생활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다짐을 밝혔다.

  한편, 공단은 10월 22일 타지키스탄 입국 근로자를 시작으로, 17개 송출 국가의 E-9 신규 입국 근로자 전원에게 한글 이름표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우영 이사장은 “타지키스탄 외국인 근로자의 첫 번째 입국을 진심으로 환영한다”라며, “공단은 외국인 근로자 인권 보호와 상호존중 문화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담당: 한국산업인력공단 외국인력도입부 우상우(052-714-8564)
첨부
  • hwpx 첨부파일 251022 타지키스탄 E9 근로자의 최초 입국, 직접 지은 한글 이름 불리며 첫 출발(한국산업인력공단).hwpx 다운로드 바로보기
  • pdf 첨부파일 251022 타지키스탄 E9 근로자의 최초 입국, 직접 지은 한글 이름 불리며 첫 출발(한국산업인력공단).pdf 다운로드 바로보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