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정부-채용플랫폼 함께 허위·과장 구인공고 근절 나선다
등록일
2025-10-22 
조회
567 
- 고용노동부 차관, 주요 채용플랫폼 대표와 해외취업 구직자 피해 예방 및 구인공고 모니터링 고도화 방안 논의

    고용노동부(장관 김영훈)는 10월 22일(수) 오전 10시, 서울고용노동청 아카데미홀에서 ?안전한 채용환경 조성을 위한 채용플랫폼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최근 캄보디아 등지에서 발생한 청년 해외취업 사기·피해 사건을 계기로, 민간 채용플랫폼의 허위·과장 구인공고 관리 강화 등을 위한 민-관 협업 방안 및 정부 지원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자 마련되었다. 아울러 청년층 고용 여건이 둔화되는 상황에서 청년고용 정책 방향을 점검하기 위해 민간 고용시장 동향과 채용 경향 변화에 대한 현장의견을 듣는 시간도 가졌다.
 
  간담회에는 권창준 고용노동부 차관과 잡코리아, 사람인, 인크루트, 브레인커머스, 원티드랩 등 주요 채용플랫폼이 참석해 ?구인공고 모니터링 강화 방안(한국직업정보협회), ?최근의 민간 고용시장 동향 및 채용 경향(잡코리아) 등을 주제로 토론을 이어갔다.  특히 한국직업정보협회는 잘못된 구인정보로 인한 취업 사기?피해를 예방하는 방안으로 공공-민간 거짓구인광고처리 통합시스템 구축을 통한 신속 대응 체계마련, 사회초년생 대상 체계적인 취업 주의사항 교육, 구인공고 사후 모니터링 시스템 강화 등을 제시했다. 

  정부는 구인공고를 통한 구직자의 범죄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관계부처 협업체계를 토대로 민간 취업플랫폼과 정기 점검 및 공동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운영할 계획이다.
  
  권창준 차관은 “구인공고는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에게 노동시장과의 첫 연결고리 역할을 하지만, 검증되지 않은 구인정보는 순식간에 범죄의 통로가 될 수 있다”라며, “청년의 일자리와 생명을 지키는 일은 정부와 민간이 함께 책임져야 할 과제로, 민관 협업을 통해 청년의 안전을 위한 선제적이고 정밀한 구인공고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하겠다.”라고 밝혔다.


담당: 고용서비스정책과 박찬영(044-202-7365), 여승연(044-202-7329)
첨부
  • hwpx 첨부파일 251022 차관, 안전한 채용환경 조성을 위한 채용플랫폼 간담회 개최(고용서비스정책과).hwpx 다운로드 바로보기
  • pdf 첨부파일 251022 차관, 안전한 채용환경 조성을 위한 채용플랫폼 간담회 개최(고용서비스정책과).pdf 다운로드 바로보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