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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용노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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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참고) 고용노동부 차관, 대체방안 적극 마련으로 국민 불편 최소화 노력
등록일
2025-10-17 
조회
1,079 
고용노동부 권창준 차관은 10월 17일 15시, 제10차 비상대응본부 회의를 개최하고,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9월 26일) 이후 민원 대응 등 국민 불편 사항 및 시스템 복구 상황을 점검했다.

현재, 화재로 인해 중단된 17개 시스템 중 과태료관리시스템 등 5개* 시스템이 복구 완료되었고, 국가정보자원관리원에 입주하지 않은 고용24 시스템 등은 관련 서비스(디브레인 등)와 연계 복구 등으로 정상 운영되고 있어 실업급여, 직업능력 등의 대민업무는 차질 없이 수행 중이다.
   * 과태료관리, 고용노동통계조사, 퇴직연금취급실적관리, 배우리, 도서관리(총 5개)

다만, 고용노동부의 노동포털 등 12개 시스템이 여전히 중단된 상황으로 임시 대표 누리집(홈페이지) 개통, 기관 대표 전자우편 접수 등 대민업무에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체 방안을 마련·시행 중이다. 

특히, 사고 직후 내부 임시 노사누리 시스템을 개통(9.29.)하고, 산재조사표 입력 기능 추가(10.13.) 등 지속적인 기능 개선을 통해 업무연속성 확보를 위한 방안을 마련했다. 이에 따라, 일선 지방관서에서도 큰 혼란 없이 임금체불 신고사건 접수* 등이 진행되고 있다.
   * ‘25년 10월 신고사건 평균 접수건수 1,477건(’24년 1일 평균 접수건수 1,608건)

권창준 차관은 “시스템 복구에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철저히 대응하여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담당: 기획재정담당관실 한국희(044-202-7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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