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빠른인터넷상담

질의
자녀,배우자는 일본에 거주중. 저는 한국에서 육아휴직을 생각중.
자녀는 한국 귀국예정없음. 휴직기간내내 일본에서 자녀랑 같이 거주를 해야만 육아휴직 급여 대상자가 되는건가요?
답변
가. 육아휴직제도는 직장생활과 가정생활을 조화롭게 양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로서, 그 자녀의 양육을 위해 휴직기간을 부여하는 것이므로 학업진행을 위하여 육아휴직을 신청한다거나 자녀 양육과 관련없이 해외출국 하는 것은 원칙적으로 육아휴직 취지에 맞지 않아 육아휴직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 다만, 동 자녀와 동반하여 해외출국 하는 것은 가능함

나. 다만, 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 제19조 및 같은법 시행령 제10조 및 제14조는 사업주가 근로자의 육아휴직 신청을 거부할 수 있는 사유로 계속 근로기간 1년 미만인 경우와 배우자가 육아휴직 중인 경우를 명시하고 있고, 사업주가 육아휴직 중인 근로자에 대해 업무복귀를 지시할 수 있는 사유로 육아휴직 대상 자녀의 사망 또는 근로자가 자녀와 동거하지 않게 된 경우만을 열거하고 있을 뿐, 육아휴직의 방식에 대해서는 명문의 규정이 없으나,

- 다만, 휴직의 목적이 자녀 양육이 아니라고 볼만한 객관적이고 명백한 입증이 있다면, 그 휴직의 신청을 거부할 수 있을 것입니다.(여성고용정책과-2839, 2016.8.12.)

다. 또한, 육아휴직은 남녀고용평등법상 ‘자녀를 양육하기 위한 휴직’이므로 그 자녀와 동거하는 것이 전제되어야 할 것이나, 근로자가 단기간 불가피하고 우연한 사정으로 자녀와 떨어져 있게 된 것을 자녀와 동거하지 않았다고 보기 어렵고, 이러한 사정만으로 전체 육아휴직 기간을 ‘자녀를 양육하기 위한 휴직’기간이 아니라고 단정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여성고용정책과-2102, 2016.6.28.)

라. 따라서, 귀하의 경우 육아휴직과 해외거주기간,목적,자녀동반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개개인별로 개별적·구체적인 상황에 따른 판단이 필요하므로 귀하의 관할 고용센터 모성보호 담당자에게 판단받아야 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 이에 추후 부정수급 등으로 오인되지 않도록 미리 해외 거주 사실을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 모성보호 업무담당자에게 알리고, 육아휴직 가능여부에 대해 판단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 고용보험 모성보호급여 지원제도 : 고용노동부 누리집(www.moel.go.kr), 고용보험누리집(www.ei.go.kr) 및 관할 고용복지+센터 누리집(www.workplus.go.kr)참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