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질의
코로나로 인해 탄력 또는 재택근무를 시행하는 회사가 있는 반면, 주말 근무오프라인 캠페인에 강제성을 띄고 월3~4회 필수로 후원금을 받아오라고 합니다. 신고방법 있을까요?
답변
귀하의 질의가 명확하지 않으나,
만일 일가정양립지원으로 재택 또는 탄력근무를 사업주와 협의하여 고용센터에 계획서를 제출한 후 간접노무비 등의 지원을 받고 잇는데, 주말에 별도 근무를 하는 경우로 기존 사업계획과 달리 업무를 하게되면 부정수급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그 외로 사업주와 근로자 대표와의 서면 합의 또는 근로계약이나 취업규칙·단체협약에 재택, 탄력근무를 시행하고 있는 경우라면 사업장은 이를 준수해야 하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방적으로 근로조건을 저하시키거나 이를 강요할 수는 없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만일 위 사례와 같이 별도 근무가 잇는 경우라면, 근로시간 인정여부를 판단하여 관할노동청에 진정을 제기하여 검토해야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재직근로자의 경우 임금정지지급일 이후, 퇴직근로자는 퇴직일로부터 14일 이내 지급받지 못한 경우 근무지 관할 노동청에서 진정을 제기가능합니다.
※ 진정서 제출 방법(고용노동청에 방문 신청하거나 인터넷으로 접수)
① 사업장 관할 지방고용노동청에 방문하여 신고
<고용노동부 홈페이지(www.moel.go.kr) → 상단의 ‘기관소개’ 중 ‘찾아오시는 길’ 선택 → 좌측메뉴 ‘조직안내’ 중 ‘소속기관’ 참조>
② 인터넷을 통한 진정 제기
<고용노동부 홈페이지(www.moel.go.kr) → 왼쪽상단의 민원마당 클릭 → 민원신청 클릭 → 서식민원에서 '기타 진정신고서' 우측 신청버튼을 클릭하여 작성 → 회원 가입 후 작성하시거나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후 작성>

위 방법으로 노동청에 진정을 제기하여 검토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