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민원
빠른인터넷상담
- 질의
- 학교 급식도우미 아르바이트 생인데요. 코로나 때문에 학교가 문을 안 열어서 일을 쉬고 있어요. 이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제도가 있을까요?
- 답변
- 귀 질의만으로는 대상여부 안내가 어려우니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라며 해당 내용은 현재 고용노동부 보도자료에 '4월부터 무급휴직 노동자, 특수형태근로종사자 등에 대한 고용·생활안정 지원사업 시행'을 통해 지원내역 및 수행기관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귀하의 대상여부는 해당 지원금 수행기관으로 문의하여 답변안내 받으시기 바랍니다.
- 광역자치단체에서 무급휴직 노동자에게 월 최대 50만원씩 2개월 간 고용안정지원금을 지급합니다.
ㅇ지원 대상은 코로나19로 조업이 전면 또는 부분적으로 중단된 일정규모 미만 사업장*에서 국가감염병 위기경보 수준 “심각” 단계 발령(2.23) 이후 5일 이상 무급휴직을 실시한 노동자로
*자치단체별로 5인·10인·50인 또는 100인 미만 사업장 기준 설정
**자치단체에 따라 소득기준(예: 중위소득 100%) 설정하여 저소득자 우선지원
-영세 소규모 사업장을 우선 지원할 예정이며,
-대부분 자치단체에서 업종제한은 없지만 인천은 수상·항공운송 관련 업종, 제주는 여행업·관광숙박업 등 지역 내 어려움을 겪는 업종을 우선 지원합니다.
ㅇ사업주가 무급휴직 노동자 지원신청서와 함께 무급휴직 확인서(휴직일수, 근로시간 등)를 관할 자치단체에 제출*하면,(*지원신청서 접수장소 및 방법은 자치단체별 사업계획 발표 시 구체화해서 공지 예정)
- 자치단체(또는 사업수행기관)에서는 요건 심사를 통해 노동자에게 직접 지급합니다.
- 만약, 사업주의 신청이 어려운 경우 노동자 개별신청도 가능합니다.
- 이전글청년추가고용장려금 해당여부문의. 1)2018년, 2019년8월까지 직원1명으로 운영됨
- 다음글방금 아까 질문 남긴 사람인데요. 학교 급식도우미 하고 있다던. 서울 관악구에 거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