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민원
빠른인터넷상담
- 질의
- 직장내괴롭힘에 해당될까요? 근무시간중에 여직원만 파티 준비를 하며테이블세팅,뒷정리, 차량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유명체인점의 케익 및 아이스크림을 준비해야 합니다.
- 답변
- 직장 내 괴롭힘은 ①직장에서의 지위 또는 관계 등의 우위를 이용할 것, ②업무상 적정범위를 넘을 것, ③신체적?정신적인 고통을 주거나 근무환경을 악화시키는 행위일 것 등을 요건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때 괴롭힘에 해당하는 업무상 적정범위를 넘는 행위는 ⅰ) 그 행위가 사회 통념에 비추어 볼 때 업무상 필요성이 인정되지 않거나, ⅱ) 업무상 필요성은 인정되더라도 그 행위의 양태가 사회 통념에 비추어 볼 때 상당하지 않다고 인정되는 행위입니다.
따라서 단순히 근무시간 외에 지시하거나 업무관련성이 있는 타 부서의 업무지원을 지시한 것만으로는 적정범위를 벗어난 것으로 보기 어려우며, 아울러 성과점검이나 업무 독려도 사회적 통념에 따라 행해진 경우에는 원칙적으로 괴롭힘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행위자가 직장에서의 지위 또는 관계 등의 우위를 이용하여야 하는 것으로 행위자가 피해자의 관계에서 우위성이 있는지에 대하여 판단이 필요할 것입니다.
질의와 같이 행위가 직장내 괴롭힘에 해당하는지에 대하여는 당사자간의 관계, 행위가 행해진 장소 및 상황, 행위에 대한 피해자의 명시적 또는 추정적인 반응의 내용, 행위의 내용 및 정도, 행위가 일회적 또는 단시간의 것인지 또는 계속적인 것인지 여부 등의 구체적인 사정을 참작하여 종합적으로 판단하여야 하는 상황으로 인터넷상담만으로 답변 드릴 수 없음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 이전글청년내일 채움공제 가입요건중 채용 예정 기업에서 근무했던 사람은 가입이 되지않
- 다음글17.05~19.04 보험가입 19.04~19.11 약 7개월 실직 19.11~ 20.02 A회사 3개월 미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