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본문

보도자료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제목
"2018 퇴직연금사업자 성과 및 역량평가" 결과 발표
등록일
2018-11-08 
조회
632 
- 35개 퇴직연금사업자 대상 평가, 평가항목별 우수사업자 명단 공개 -

고용노동부(장관 이재갑)와 근로복지공단(이사장 심경우)은 11. 9.(금) “2018년 퇴직연금사업자 평가결과”를 발표하였다.

퇴직연금사업자 평가는 사용자 및 가입근로자의 합리적 퇴직연금 사업자 선택을 위한 정보 제공과 사업자간 자율 경쟁 및 서비스 개선 유도를 위하여 ‘17년(시범운영)부터 실시되고 있다.
금년 평가는 영업 중인 퇴직연금사업자(44개소, ‘17년 말 기준) 중 평가 참여를 희망한 35개사를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평가결과는 퇴직연금제도를 도입하거나 퇴직연금사업자 변경을 계획하는 노사가 활용할 수 있도록 고용노동부 퇴직연금 누리집(www.moel.go.kr/pension)에 게시할 계획이다. 이번 평가결과는 7개 평가항목별로 은행, 보험, 증권 각 업권별 상위등급 사업자를 공개한다.

한편, 대구은행, IBK 연금보험, 하나금융투자 등 특화된 영역에 집중적인 투자와 노력으로 우수한 성과를 보인 중소규모 퇴직연금사업자 사례도 공유?확산시킬 계획이다.

번 평가는 은행, 보험, 증권업권별로 적립금 운용(3개 항목, 7개 지표)과 제도운영(4개 항목, 12개 지표)분야에 대한 퇴직연금사업자의 사업성과 및 역량수준에 중점을 두고 진행하였으며, 제도 운영 시 특색 있는 전략과 우수사례도 가점요인으로 반영하여 서비스 개선을 위한 노력과 성과도 평가하였다.

평가위원은 연금 및 각 업권별 관련 학회 추천을 받아 위촉하고, 퇴직연금 전문가가 개발한 평가매뉴얼을 토대로 평가를 실시하여 평가의 전문성과 객관성 및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였다.

평가에 참여한 전문가들은 “퇴직연금사업자 평가 시행 이후 수수료 할인정책이 다양화되고, 수익률 향상을 위한 상품관리 체제 개선과 전담 콜센터 운영 및 가입자 교육이 강화되는 등 개선점이 나타나고 있다.”고 평했다.

김경선 고용노동부 근로기준정책관은 “퇴직연금사업자 평가가 가입자에 대한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퇴직연금사업자의 책무 이행을 강화함과 동시에, 좋은 평가를 받은 우수사례가 공유.확산되어 퇴직연금사업자의 역량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문  의:  퇴직연금복지과 유종호 (☎044-202-7558)
 
 
 
첨부
  • 11.9 18년 퇴직연금 사업자평가 결과(퇴직연금복지과)7.hwp 11.9 18년 퇴직연금 사업자평가 결과(퇴직연금복지과)7.hwp 다운로드 11.9 18년 퇴직연금 사업자평가 결과(퇴직연금복지과)7.hwp 미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