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인공지능.빅데이터 교육기회가 특성화고 선생님에게도 열립니다!”
등록일
2017-04-10 
조회
1,891 

고용노동부(장관 이기권)와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이준식)는 특성화고 실습교육 강화와 4차 산업혁명 기술변화에 맞춘 기술교육 고도화를 위해 특성화고 등 전문교과 교사 대상 기술연수를 확대 개편한다. 

이에 따라 기존 한국기술교육대학교에서 진행되던 특성화고?마이스터고 전문교과 교사 대상 현장직무연수 인원이 대폭 확대되며,   스마트제조, 사물인터넷(IoT) 등 ‘4차 산업분야’ 과정을 포함한 전문교과 교사 대상 첨단신산업 관련 기술연수가 신설된다.

 ‘18년부터 전체 특성화고 1학년 교육과정이 NCS기반으로 전면 개편되면서 교과 과정이 직무관련 기술 실습교과 중심으로 개편되며, 교육과정 변화에 맞춰 실습 중심 교육을 할 수 있도록 특성화고 전문교과 교사 대상 현장직무중심 연수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신규 일자리 창출 및 생산방식 혁신에 맞춰 직업교육 현장에서도 4차 산업혁명 관련 자격 및 인력 훈련?양성과정이 신설되는 등 변화가 나타나고 있으며, 4차 산업혁명 분야관련 기술인재 양성 수요 확대에 대비하여 특성화고 전문교과 교사의 신산업분야 전문성 확대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와 같은 특성화고의 현장중심 기술인재 양성역할 확대와 특성화고 NCS기반 교육과정의 안착을 위해 교사 기술연수가 확대된다.

 (기술연수 확대) 더 많은 전문교과 교사들이 현장기술 실습을 받을 수 있도록 현장중심 기술연수 과정이 확대 개편된다.

 학교 학사운영 일정에 따른 교사들의 현장직무연수 참여 편의를 위해 기존 연수과정을 단기 연수과정(1-2주) 중심으로 개편하고,  ‘17년 상반기부터 전문교과 교사 현장직무연수 인원을 약 4배 확대(연 550명→ 2,000명)하고 ’20년까지 훈련 인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한다.

 특히, 특별연수과정(100명)은 빅데이터?스마트제조 등 ‘4차 산업분야‘ 과정으로 민간 선도 인력양성 기관을 통해 특별편성.운영된다.
 
서울대학교.멀티캠퍼스 등 심사를 통해 선정된 인력양성 기관들은 IoT고급 개발자 양성과정, 인공지능 에이전트, 빅데이터 플랫폼 기술과정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관련분야 전문 교강사.고급 훈련콘텐츠.첨단시설 및 장비 등을 투입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전문역량훈련을 제공한다.

 (실습교육영상 제공) 전문교과 교사들의 기술 연수를 보충하고 학생들의 실습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동영상 훈련콘텐츠도 제공된다.

NCS학습교재(학습모듈)를 영상 및 가상현실(VR) 훈련 콘텐츠로 구현한 미디어 자료를 배포하고 지속적으로 개발?제공할 예정이다.

 서울대 빅데이터연구원의 차상균 원장은 “기존산업과 인공지능 등 첨단기술과의 연계는 생산방식의 변화를 가져오게 될 것이며”  “4차 산업분야 전문역량훈련을 통해 특성화고 학생들과 가장 가까이 있는 선생님들이 먼저 현장기술의 변화를 심층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고영선 고용노동부 차관은 “특성화고 학생들이 생생한 현장중심 교육을 받기 위해서는 선생님들의 역량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이를 위해 특성화고와 교사들에 대한 지원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하며, “특성화고 학생들이 실력 있는 선생님들을 통해 현장중심 기술 교육을 받고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중추적인 기술 인력으로 성장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특성화고 전문교과 교사에 대한 기술연수를 ‘20년까지 전체 특성화고 전문교과 교사의 절반 수준(7,000명)까지 확대 운영하고,향후 전문교과 교사들의 참여확대를 위해 교사 기술연수 과정 설명회를 진행하는 등 홍보를 강화할 예정이다.

문  의:  직업능력평가과   배인 (044-202-7292)

첨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