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NCS기반 직무중심교육이 미래를 바꾸다”
등록일
2017-03-17 
조회
1,799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은 17일(금) 전국 특성화고 교원 150명과 함께 광주공업고(광주광역시 소재)를 방문하여 지난 4년 간 진행된 특성화고 NCS기반 교육과정 시범사업의 성과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 장관은 NCS기반 기술실습실을 참관 후 일-교육.훈련-자격 연계를 통한 취업사례 등을 공유하며 현장 중심 교육.훈련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특성화고 NCS기반 교육과정 시범사업은 산업현장 전문가들이 만든 NCS기반 교육훈련.자격취득 과정 운영으로 일(현장)-교육.훈련-자격을 연계하는 현장 맞춤형 인재양성 사업이다. 
  
(지원대상) ‘13년부터 ’16년까지 4년 간 광주공고, 양영디지털고, 충남기계공고 3개교를 대상으로 지원(1개교 연 7억)하였으며, 

(지원내용) NCS기반 학과 및 교과목 개편, 시설.장비 인프라 구축, NCS 교재개발 지원, 전문교과 교원 직무연수 등이 진행되었다.

 현장 맞춤형 인재양성을 위한 학과개편?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광주공업고 등 3개 학교에서 다양한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NCS기반 교육과정 시범학교의 졸업생의 ‘13년(사업시행 이전)대비 ’17년 취업률 상승폭은 전체 특성화고 취업률 상승폭의 3배에 달했으며,  실무중심 교육과 높은 취업률로 ‘취업역량 우수학교’(양영디지털고).‘전국 100대 우수학교 - NCS기반 기술명장 육성학교’(광주공고) 등에 선정되면서 우수인재들의 지원도 증가했다.

현장에서 느낀 변화 
(학생 역량강화) 실무 중심 교육훈련으로 재학생들의 직무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관련 분야 전문가로 성장해 나가고 있다.

학생들은 정규 교육과정 외 교내 NCS실습센터 등 훈련공간과 실습기구를 활용해 관심 분야에 대한 능력을 키워나간다고 밝혔다.
   * ‘16년 한국직업능력개발원 3개 학교 교사 대상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74.4%가 NCS기반 교육을 통해 산업계가 필요로 하는 실무능력 개발이 가능하다고 응답

 (지역사회 신뢰증가) 3개 학교 졸업생들의 빠른 현장적응으로 산업 현장에서 학생들의 직무능력에 대한 신뢰가 강화되고 있으며, 3개 학교의 지역 사회?산업계와의 협력 활동을 통해 현장중심 기술 교육?훈련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NCS기반 교육과정 확대
현재 547개 특성화고 교육과정 개편에 NCS가 단계적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18년부터는 전체 특성화고 1학년 과정에 전면 도입된다. 
 
특성화고 교육과정 전문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이민욱 박사는 “시범학교의 취업률이 크게 상승하고 지역사회 내 학교의 위상도 높아졌으며, 특히 학생들과 학부모들도 이런 변화를 반기는 등 현장에서 느끼는 성과는 고무적이다. 앞으로 산업현장 중심의 교육이 확산되기 위해서는 정부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 고 강조했다.  

고용노동부 이기권 장관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기술이 사회를 이끌어가게 될 것이며, 새로운 시대에는 현장중심 기술인재를 양성하는 특성화고의 역할이 더욱 커지게 될 것이다.”

 “정부는 특성화고 NCS기반 교육과정의 안착을 위해 일-교육?훈련-자격 연계를 위한 특성화고 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며, 앞으로 더 많은 학생들이 NCS기반 교육과정을 통해 산업현장에서 능력을 인정받으며 자신의 꿈을 펼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문  의:  직업능력평가과 배인 (044-202-7292)

첨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