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내일이라는 희망이 생겼습니다.”
등록일
2017-01-19 
조회
930 

 어린 나이에 장녀라는 책임감으로 한 가정을 책임져야했던 그녀에게 새로운 인생의 꿈이 생겼다. 오랫동안 꿈꿔왔던 디자이너의 삶. 그녀의 변화는 가정의 변화로 이어졌다. 인생을 살다보면 갑자기 사막에서 길을 잃은 것 같은 막막한 순간들이 찾아오는 것 같다. 어디로 갈지 모르고 만약 간다하더라도 이 길이 맞는지 알 수 없는 그런 순간들. 그런 막막한 순간에 함께하는 길잡이 별 같은 곳! 바로 고용복지플러스센터이다.(천안 고용복지?센터 상담사)

 30대 때 본인의 사업실패로 가출한 후, 오랜 기간 가족과의 단절로 인한 외로움과 노숙자생활로 인해 삼시세끼 먹는 것이 소망이라는 이나경씨(가명,64세). 고용복지+센터와의 인연으로 자신에 대한 소중한 가치를 재발견함으로써 취업에 성공, 세상과의 연결고리를 만들었다. 지금은 열심히 저축하여 헤어진 딸들에게 당당히 서고자 하는 희망을 품으며 살아가고 있다. 그분의 마음 깊은 문제들까지 보듬어 회복시키고 사회 구성원으로서 살아갈 수 있게 하는 이 일련의 과정은 단순 취업 그 이상의 가치가 있는 것 같다.(남양주 고용복지+센터 상담사)

 고용복지+센터를 통해 남모를 고통과 좌절을 견뎌내며 희망을 찾아가는 이들의 이야기를 담은 ‘고용복지+센터 우수 사례집’이 발간되었다.

 고용복지+센터는 일을 통한 복지와 협업을 강조하는 정부3.0 정책기조 아래 국민들이 한 곳만 방문하면 다양한 고용?복지 서비스를 편리하게 받을 수 있도록 여러 기관이 한 공간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부3.0 대표 모델이다. 

이 사례집에는 어려운 현실 속에서도 희망의 끈을 놓지 않고 고용복지+센터를 통해 고용과 복지 서비스 등을 함께 받으며 취업에 성공한 사연들이 담겨있다. 
  
남편의 사업실패로 빚을 떠안은 채 혼자가 된 여성의 자립기, 산업재해를 입고 지체 장애자가 되었지만 이를 극복하고 취업에 성공한 취업 희망기, 아버지, 아머니, 누나 가족 모두가 질병을 앓고 있는 19세 소년 가장의 취업성공담, 둘째 출산 날, 남편이 경제범죄에 연루되어 생계가 막막했던 경력단절여성의 취업 성공기 등 고용복지+센터를 통해 희망을 찾은 우리 이웃의 생생한 목소리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사례집에는 여러 기관이 한 곳에 모여 고용과 복지 업무를 함께 고민하고 소통하는 현장의 이야기가 담겨있으며, 실의에 빠진 사례자들의 재기를 지원하는 고용복지+센터 참여기관들의 협업 노력뿐 아니라 상담원의 헌신과 열정도 엿볼 수 있다.

 고용복지+센터는 ’14년 남양주를 시작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운영이 안정화되어 감에 따라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16년 기준 고용복지+센터의 전년대비 취업자 수 증가율은 8.2%이고, 서비스 연계 실적은 참여기관 간 유기적인 협업으로 ‘15년 21,498건에서 ’16년 119,604건으로 늘었다. 

고용부, 행자부, 복지부, 여가부, 금융위 등 고용복지+센터 관계부처는 고용복지+센터, 주민센터 등에 사례집을 배포하여 더 많은 국민들이 고용복지+센터를 이용할 수 있게 할 계획이다.       
 
이번 사례집은 고용노동부 및 고용복지+센터 홈페이지에서도 만나 볼 수 있다.

문  의:  고용서비스정책과 이상전 (044-202-7346)

첨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