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우리는 직무능력 중심으로 인재를 선발 합니다
등록일
2016-10-25 
조회
1,103 

10월 25일(화) SK, KT, 동부 등 100여명의 기업 인사담당자가 모여 직무능력 중심의 채용사례와 효과 등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번 설명회는 "능력중심채용 실천선언" (’16.3월) 이후 공공기관과 대기업을 중심으로 변하고 있는 직무능력 중심의 채용관행을 다시 한 번 공유*하고, 능력중심채용을 도입한 기업의 긍정적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 마련되었다.특히, 3개 기업의 능력중심채용 도입 우수사례는 이날 참석한 인사담당자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이어진 주제발표에서 능력중심채용 컨설팅을 실시하는 ORP의 오동근 부대표는 능력중심채용을 도입한 기업의 긍정적 변화에 대해 분석하여 설명하였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신규직원의 업무몰입과 성과가 증가하였으며, 기업이미지 개선에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하였으며,지원자 입장에서는 채용과정 만족도가 증가하고, 사생활 및 인격 존중 부문도 개선된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사회적으로 지원자와 업무 간의 직무연관성이 향상되고, 신규 입사자의 출신학교 분포가 다양해진 것으로 나타났다.
      
오동근 부대표는 “능력중심채용이 중소기업까지 확산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교육과 평가도구가 제공되어야 한다.”고 하면서, “직무능력 중심의 채용관행이 정착되기 위해서는 법적/제도적 장치가 추가적으로 필요하다”고 언급하였다.

취업포털 ‘사람인(saramin)’ 이상돈 본부장은 “현장에서 만난 취업지원 담당자들도 기업의 채용이 직무능력 중심으로 변하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구직자들이 직무능력 개발에 더욱 집중하여 필요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이제는 공공기관과 기업이 불필요한 스펙을 요구하던 관행에서 빠르게 벗어나 능력중심의 채용을 정착시켜야 한다.“고 하면서 참석한 인사담당자들의 실천을 당부하였다.

대한상공회의소 박종갑 공공사업본부장은 “능력중심으로 직원을 채용하는 기업은 신입직원의 조기이직률이 낮아지고, 직무만족도가 향상되는 효과를 보고 있다.”고 강조하면서, “기업에서 능력중심채용을 도입할 수 있도록 대한상의가 지속적으로 채용컨설팅, 면접관 교육과 평가도구를 지원할 것이다.”고 밝혔다.

한국경영자총협회 류기정 상무는 “최근 수년 사이 고성과 인재를 찾기 위한 능력중심채용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채용 부문이 직무능력 중심으로 변하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현상이며, 능력중심채용은 직무능력 중심의 인사관리와 연계되어야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다.”고 강조하였다.

고용노동부 권기섭 직업능력정책국장은 “직무능력 중심으로 바뀌는 채용문화의 확산에 속도를 내기 위해서는 경제단체와 기업, 정부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하면서, “기업은 NCS 등을 활용한 직무분석을 통해 직무기술서를 사전에 공개하여 지원자에게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고, 직무와 무관한 인적사항 및 스펙은 요구하지 않아야 한다.”고 당부하였다.

“정부는 취업준비생을 위한 6개 권역별 고용센터 상설설명회와 대학으로 직접 찾아가는 설명회 등을 지원하고,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통해 능력중심채용을 실천하고 있는 기업들을 발굴하여 적극적으로 홍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문  의:  직업능력평가과 이창주 (044-202-7289)

첨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