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국민과 함께하는 고용·산재보험 가입 취약분야 캠페인 실시
등록일
2016-10-04 
조회
1,055 

 근로복지공단(이사장 이재갑)은 10월 한 달을 “사회보험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집중 홍보기간”으로 정하고, 고용.산재보험 4대 가입 취약분야에 대한 가입안내와 집중 실태조사를 실시한다.

 4대 취약분야는 “편의점근로자, 일용근로자, 파견근로자, 고용허가 외국인근로자”를 고용한 사업장으로, 고용.산재보험 가입이 확인되지 않은 약 16,000개 사업장이다.

 이번 집중 실태조사는 “국세청자료.근로소득자료.근로자파견자료.외국인 고용허가자료” 등을 분석하여 1명 이상의 근로자를 고용한 의무가입 대상 사업장으로 추정되지만 현재까지 고용.산재보험에 가입되지 않은 사업장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이와 함께 공단은 사회보험에 대한 대국민 인식개선과 공익신고 활성화를 위해 「생활 주변 고용·산재보험 미가입 사업장 찾기」캠페인을 10월 4일부터 10월 31일까지 실시한다. 

생활 주변 자주 가는 편의점, 옷가게, 맛집 등의 고용·산재보험 가입여부를 공단 홈페이지(www.kcomwel.or.kr) 「우리동네 미가입 사업장 확인하기」서비스를 통하여 확인 가능하며, 1명 이상의 근로자가 있는데도 고용.산재보험에 가입되지 않았으면 「고용·산재보험 미가입 사업장 신고센터」에 신고할 수 있다.  신고하신 분들 중 캠페인 기간 종료 후 추첨을 통해 기프트콘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고용.산재보험 가입을 거부하거나 기피하는 사업장은 300만 원 이상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으며, 산재보험에 가입되지 않은 상태에서 재해가 발생할 경우에는 보험료외에 재해근로자에게 지급되는 산재보험 급여액의 50%가 사업주로부터 징수되게 된다. 

고용.산재보험 가입신고는 사업장 소재지 관할 공단 지역본부 또는 지사를 방문하거나 우편?(전자)팩스.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total. kcomwel.or.kr)를 통해 할 수 있고, 공단 고객지원센터로 문의(☎1588-0075)하면 보다 자세히 안내받을 수 있다.


문  의:  보험가입부  주익노 (052-704-7228)

첨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