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기초고용질서 준수를 위해 정부와 국회가 손 잡는다!
등록일
2016-08-19 
조회
1,103 

 8.19.(금) 10:00, 이기권 고용노동부장관은 정세균 국회의장, 홍영표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과 함께 리치몬드 과자점(마포구 성산동)을 방문, “기초고용질서 준수 확산을 위한 캠페인”을 실시하였다.

 이 날 행사는 국회의장의 요청으로, 정부와 국회가 최저임금을 준수하고 청년 실습생에게 정당한 대우를 하는 사업장을 방문하여 사업주의 기초고용질서 준수 참여를 격려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행사는 실습현장 시찰 및 케이크 크림 데코레이션 작업에 참여하여 현장실습생과 청년 근로자를 격려하고, 정부와 국회의 기초고용질서 준수 캠페인, 작별인사의 순서로 진행되었다.

 이기권 장관은 “정부의 열정페이 근절 가이드라인 발표(2.1.) 이후 현장에서 실습생에 대한 교육·훈련을 체계화하고 정당하게 대우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라고 강조하면서 “다만, 예전에 비해 기업이 실습비 부담, 노무관리의 어려움 등으로 실습과정 운영에 소극적이라고 들었는데, 실습도 내실 있고 실습비도 최저임금 이상 지급하는 기업의 철학에 감사드린다”고 하였다.

또한, ‘17년 적용 최저임금은 어려운 경제상황에서 노동시장 격차해소의 정책의지를 담아 인상된 만큼, 현장에서 제대로 지켜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사업장 감독 등 사후적인 접근만으로는 한계가 있는 만큼, 노사가 자율적으로 준수할 수 있도록 인식개선, 홍보활동을 적극적으로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최저임금 위반 사업주에 대한 경제적 제재를 통해 위반 사례를 예방하는 취지로 법 위반시 즉시 과태료를 부과하도록 법안을 제출하였는 바, 조속한 통과를 위한 국회 차원의 협조를 요청하였다.

 한편, 정부는 취약사업장 4천개소를 대상으로 하는 기초고용질서 일제점검을 9월~11월간 실시, 연말에 그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또한, 전자근로계약 확산을 위해 관련 지침을 마련하고, 업종별 단체(프랜차이즈.편의점협회 등), 외식 브랜드, 주요 취업포털 등과 함께 기초고용질서 준수 캠페인 참여를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문  의:  근로기준정책과  송유나 (044-202-7529)

첨부
  • hwp 첨부파일 8.19 국회의장과 장관, 청년실습생과 아르바이트생 격려방문(근로기준정책과).hwp 다운로드 미리보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