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능력중심채용, 올해도 공공기관이 선도합니다.
등록일
2016-03-31 
조회
1,812 

작년(’15년) NCS를 바탕으로 능력중심채용을 실시한 공공기관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 서부발전은 신입직원 중도 퇴사율이 ’14년에는 7.8%였으나 ’15년에는 1.5%로    13.9%로 감소하였다.

■ 국립공원관리공단도 중도퇴사율이 ’14년 8.9%에서 ’15년 0%로 감소하였고 고‧전문대졸 비율은 ’14년 0%에서 ’15년 25%로 증가하였다. 허수지원자(응시자)도 ’14년 4,833명에서 ’15년 2,263로 감소하였다.

■ 지질자원연구원은 능력중심 채용 후 영어성적 미보유자가 합격(토익평균 903→717)하고, 능력을 갖춘 석사출신 연구직이 채용되었다.

부산항만공사와 보훈복지의료공단, 언론진흥재단, 한국투자공사, 폴리텍, 노사발전재단 등 공공기관 100곳에서 올해 국가직무능력표준(NCS)기반 능력중심채용을 도입한다.

고용노동부(장관 이기권)와 기획재정부(장관 유일호)에 따르면, 작년 130곳에 이어 올해 공공기관 100곳에서 능력중심채용을 실시하기로 하였으며, 이로써 특수한 사정이 있는 3개 기관을 제외하고 공기업과 준정부기관, 500인 이상의 기타공공기관은 올해 모두 NCS 기반의 능력중심채용을 도입하게 된다.

 아직 능력중심채용을 도입하지 않은 병원 및 정부출연연구기관 등은 기관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도입을 유보하고, 올해 도입 기관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내년에 본격 도입하기로 하였다.

 정부는 NCS기반 능력중심채용의 성공적인 도입을 위해 공공기관과 취업준비생을 위한 다양한 지원을 계획하고 있다.
 
공공기관을 위해 채용계획 유무, 채용 규모, 모집분야의 수 등 각 기관의 상황에 맞는 컨설팅을 지원하고, 인사담당자를 대상으로 상설 교육과정을 운영할 계획이다.
 
취업준비생들이 NCS 기반의 능력중심채용에 대해 관심을 갖고 적극 참여하도록 6개 권역 고용노동청*에서 실시하는 상설 설명회’와 권역별 순회 설명회를 통해 관련 정보들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와함께 하반기에는 NCS 기반의 능력중심채용을 도입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경진대회를 개최하여 우수사례도 발굴·확산시키기로 하였다.

 이처럼 우리 사회에 능력중심의 채용문화가 정착되면 불필요한  스펙경쟁이 사라지고 기관 및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실력있는  인재를 찾을 수 있으며 채용비용 및 조기이직률 감소 등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는 그동안 채용과 교육·훈련 등 NCS 활용 과정에서 제기된 현장의 의견들을 바탕으로 산업계(산업별 인적자원개발위원회)의 주도 아래 전체 NCS를 검증·보완 중이며, 오는 6월에는 총 847개 NCS를 확정·고시할 계획이다.


문  의:  직업능력평가과 구동영 (044-202-7299)


첨부
  • hwp 첨부파일 3.31 NCS기반 능력중심채용 16년 신규도입 100개 공공기관선정(직업능력평가과).hwp 다운로드 미리보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