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청년 취업・창업 고민! 대학 안에서! 원스톱으로 해결!!”
등록일
2016-02-24 
조회
2,550 

숙명여대 「대학창조일자리센터」가 '15.10월 문을 연 이후 센터 담당자들은 방학 중에도 제대로 쉴 수 없다며 하소연(?)을 한다. 방학임에도 재학생 뿐 아니라 학교 주변에 거주하는 타대학.. 심지어 지방대 학생들도 가까운 숙명여대를 찾기 때문이다.
 
대학창조일자리센터가 개최한 취업박람회에는 재학생 및 인근지역 청년들을 포함하여 2,500여명이 몰렸고, 중견기업 기업분석 공모전*에는 총 28개팀(91명)이 참여해 열띤 경쟁을 벌여 담당자도 놀랄 정도의 자료가 출품되었다고 한다.

공모전에 참여한 학생들은, “자신이 원하는 기업에 취업하기 위해 현재 무엇이 부족하고, 앞으로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고민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며 만족스럽다는 반응이다.

고용노동부(장관 이기권)는 이러한 현장에서의 파급효과를 고려, 청년들이 대학 안에서 보다 쉽게 취・창업지원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대학창조일자리센터 20곳을 추가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이번에 선정된 성신여대・충북대・원광대 등 20곳을 포함하여 전국 41개 대학에 대학창조일자리센터가 설치되게 된다.

대학창조일자리센터는 대학 내 분산되어 있는 취업・창업지원 기능을 공간적・기능적으로 연계・통합하여,학업에 바쁜 학생들이 고용센터 등 취・창업 정보를 직접 찾아다니는 수고를 덜어주고, 정부 청년고용정책에 대한 접근성도 높이도록 하였으며,취업을 앞둔 졸업예정자 뿐 아니라, 1~2학년 진로지도 교과편성 등 저학년부터 단계적으로 진로를 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인문계 전공자 융합교육 등 서비스 대상도 확대할 예정이다.

아울러, 대학창조일자리센터가 자대생 뿐 아니라, 타대생 및 지역 청년들에게도 서비스를 확대하고,고용복지+센터-창조경제혁신센터 등과의 연계・협업을 통해 지역단위 “청년고용 허브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 구축 등 지원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나영돈 고용노동부 청년여성고용정책관은 “작년 선정된 21개 대학창조일자리센터가 좋은 반응을 얻고 있고, 청년들에 대한 현장 서비스 전달체계로서 우수모델이 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대학창조일자리센터를 보다 확대해 나갈 예정이며, 센터가 설치되지 않은 대학에도 취・창업지원 기능의 일원화 등 우수모델이 자율적으로 확산되고, 정부3.0의 대표사례로 현장에 안착될 수 있도록 교육부 등 관련 부처 간 협업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문  의:  청년취업지원과 윤권상 (044-202-7435)

첨부
  • hwp 첨부파일 2.24 16년 대학창조일자리센터 운영대학 선정(청년취업지원과).hwp 다운로드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