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동포근로자(H-2) 구인·구직도 이제는 앱으로!
등록일
2014-11-12 
조회
3,126 

고용노동부(장관 이기권)와 한국고용정보원(원장 유길상)은 ‘외국인고용관리시스템(EPS) 모바일 앱’ 출시 1주년을 맞아 대폭적인 기능강화 작업을 완료하여 11월 13일부터 서비스한다고 밝혔다.

  EPS 모바일 앱은 작년 10월 출시되어, 고용허가제 관련 제도 ·법령 등의 자료뿐만 아니라 외국인 구직 알선에 관련된 정보 확인 등의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이번 기능 강화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동포근로자 구인·구직 조회 서비스’가 앱을 통해서도 제공된다.

  작년 10월부터 고용허가제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 중이던 동포근로자와 사업주 간의 ‘구인·구직 정보 조회 기능’을 모바일 앱을 통해서도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동포근로자(9월말 현재 27만6천명)는 앱을 통해 일손을 구하는 사업장의 장소, 업종, 급여 수준 등을, 사업주는 취업을 원하는 동포근로자의 희망 근로조건, 근무경력 등을 조회할 수 있어,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구인·구직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② 또한, ‘고용허가제 15개 송출국가 모국어 서비스’를 개시한다 .
    
  한국어 능력이 부족한 외국인근로자(E-9비자 소지자, 9월말 현재 21만명)의 앱 접근성 및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고용허가제 제도 소개, 민원사무 절차 및 구비서류 등 일부 메뉴를 15개 송출국가 모국어로 번역하여 서비스한다.
   
 ③ 아울러, ‘알림(push) 서비스도 확대’했다.

   기존에는 고용센터의 외국인근로자 알선이 완료되는 경우에 한해 알림 서비스를 제공했으나, △사업주 및 외국인근로자 민원 처리 상태(접수·처리·완료), △외국인근로자 도입 진행 상황, △고용변동 이력(근로계약 종료·해지) 등으로까지 알림 서비스를 확대했다.

 모바일 서비스 이용을 원하는 사람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EPS’ 또는 ‘외국인고용관리’로 검색한 후 앱을 내려받아 설치하면 된다.

 심경우 고용부 기획조정실장은 “이번 모바일 앱 기능 강화를 통해 특히 모바일을 통한 동포근로자의 구인·구직활동이 활발해 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은 콘텐츠 보강 및 영어 서비스 개시 등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문  의:  고용노동부 외국인력담당관실  표대범 (044-202-7147)
         한국고용정보원 외국인력팀  김용희 (043-870-8533)

 

첨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