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산재보험 50주년, 새로운 출발을 위한 기념행사 열려
등록일
2014-06-30 
조회
711 

고용노동부(방하남장관)와 근로복지공단(이재갑이사장)은 2014.7.1 산재보험 50주년을 맞아 한국노총위원장 및 한국경총회장 등 노사단체 대표와 각계 인사가 참석한 가운데 산재보험의 의미를 되새기고, 그간 산재보험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를 포상․격려하는 기념식을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한다.

 또한, 이날 행사에는 향후 보다 나은 산재보험 서비스를 위해 산재보험 업무를 수행하는 근로복지공단의 비전을 재정립하는 계기도 마련할 계획이다.

 우리나라의 산재보험제도는 산업화가 가속화되던 시절 도입된 최초의 사회보험으로써,  산재근로자의 안정적인 치료와 생계보장을 통한 실질적인 보호와, 사업주의 위험 분산을 통한 고도의 경제성장을 뒷받침하였으며

 지난 50년간 445만명의 산재근로자와 그 가족에게 치료․보상․재활 및 복지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생활안정과 조속한 사회복귀를 통한 지속가능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기틀을 제공하여 왔다.

 산재보험 유공자 표창은 총 43명으로 최고영예인 홍조근정훈장은 대진대학교 박수경교수가 수상하였으며, 직업성폐질환연구소 최병순소장이 산업포장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박수경교수(朴洙敬, 48세)는 산재보험에 재활급여를 도입하여 산재보험이 산재근로자에 대한 치료와 보상금 지급 위주에서 재활사업으로 확장하게 되는 전환점을 마련함으로써 직업복귀를 촉진하는 등의 공로를 인정받았으며

  최병순소장(崔秉舜, 57세)은 20년 이상을 진폐증 연구에 매진한 진폐증 관련 권위자로써, 진폐판정기준 및 진폐장해등급기준 마련 등을 통한 보상지원과 진폐보상연금 도입 등 합리적인 진폐요양관리 제도를 확립하는데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날 방하남 고용노동부장관은 기념사에서 그간 산재보험에 대한 노사의 끊임없는 열정과 지원을 격려하면서, 산업구조의 변화에 따른 고용형태의 다양화, 새로운 직업병의 출현 및 저출산․고령화 등의 여건 변화에 맞게 취약계층에 대한 보호를 더욱 내실화하는 등 산재보험 제도전반에 대한 보다 근본적인 접근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였으며  아울러 근로자가 안전하게 일할 수 있도록 노사의 안전문화 정착과 안전한 일터 만들기에 적극적인 참여와 협력을 당부하였다.
 

문  의:  산재보상정책과 박윤경 (044-202-7714)

첨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