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산업현장 안전, 경영진이 나섰다’
등록일
2014-05-08 
조회
1,358 

최근 잇따른 산업현장 안전사고에 대한 기업 최고경영자의 대응노력과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안전보건공단 경영진이 현장 점검에 나섰다.

안전보건공단(백헌기 이사장)의 상임이사 및 감사, 비상임이사 등 8명의 경영진은 5.8일(목) 울산광역시 울주군에 소재한 에쓰오일(S-OIL) 온산공장을 방문, 화학공장 안전관리 실태를 점검했다.

이번 방문은 산업재해예방 사업, 예산 및 조직 등 주요 의사결정을 담당하는 안전보건공단 경영진이 대형사고 예방을 위하여 안전보건 작동시스템을 직접 확인하기 위해 마련된 것이다.

특히, 올해 초까지 전국 6개 산업단지를 중심으로 구축된 화학사고 재난방지시스템인 ‘화학재난 합동방재센터’의 운영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에쓰오일을 방문했다.

에쓰오일의 경우, 지난 4월 4일 14만 배럴 이상의 원유유출 사고가 발생, 화재나 폭발, 환경오염 등 심각한 2차 사고가 발생할 수 있었던 것을 효과적인 위기관리시스템을 통해 막은 바 있다.

이와 관련해 당시 사고현장을 방문한 안전보건공단 경영진은 사고발생시 ‘화학재난 합동방재센터’에서의 안전보건공단의 위기대응 시점, 방법 등을 현장방문을 통해 살폈다.

이날 현장 브리핑을 통해 “안전보건공단은 사고발생 즉시 위기대응 매뉴얼에 따른 경계단계에 준하는 위기대응으로 사고현황 파악과 폭발가능성에 의한 소화약제 살포조치 요청, 점화원 관리 등의 피해확산 방지를 위한 기술지원과 24시간 모니터링을 실시함으로써 2차 피해를 막을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안전보건공단 경영진은 회사 관계자로부터 사고이후 사고원인 파악에 따른 안전성 향상방안과 사고재발 방지대책 등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한편, 이날 ‘현장 이사회’에는 안전보건공단 경영진인 백헌기 이사장을 비롯해 공단의 비상임이사인 정영숙 한국노총 본부장, 이호성 경총 상무, 박윤형 순천향대학교 교수, 신창섭 충북대학교 교수가 참석했다.

백헌기 안전보건공단 이사장은 현장방문을 통해 “최근 발생한 대형사고로 안전에 대한 관심과 주의가 어느때 보다 필요한 시점”이라며, “화학공장 안전사고 역시 국민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는 만큼, 사전예방과 사고시 신속하고 체계적인 대응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말했다.


문  의:   중대산업사고예방팀 양승혁  (052-703-0600)

첨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