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미확인 독성화학물질 유해성 규명가능’
등록일
2014-05-01 
조회
1,136 

화학물질에 저농도․장기간 노출에 따른 직업성 암이나 인체 유해성을 밝히기 위한 ‘만성흡입독성 시험시설’이 국내 최초로 세워진다.

안전보건공단(이사장 백헌기)은 4월 30일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덕연구단지에 연면적 6,295㎡에 지상3층 규모의 ‘만성흡입독성 시험시설’ 건립 기공식을 가졌다.

국내에 ‘만성흡입독성 시험시설’이 만들어 지는건 이번이 처음으로, ‘급성흡입독성 시험시설’은 1997년 대덕연구단지에 도입된 바 있다.

이 시설은 과거 열악한 작업환경에서 근로자가 화학물질에 단기간, 고농도 노출과 관련된 ‘급성흡입’에 비해, 화학물질에 근로자가 저농도로 장기간 노출에 따른 직업성 암 예방 및 만성독성 예측분야 연구의 필요성으로 만들어 졌다.

이에따라 전자, 자동차, 타이어 생산공정 등에서 화학물질에 장기간 노출됨에 따라 발생하는 직업병을 연구하게 되며, 관련 암 발생 여부와, 나노물질이나 IT산업에서 사용되는 각종 독성 미확인물질에 대한 유해성 평가가 이루어진다.
또한, 시험결과를 바탕으로 화학물질의 유해성 분류와 작업환경 노출기준 설정 등의 유해성 정보를 산업현장에 제공함으로써 근로자 건강보호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총 370억원의 예산을 들여 2015년 11월에 완공 예정인 이 시설은 48대의 흡입챔버를 보유하고, 흡입챔버 내에서 실험용 쥐에 화학물질을 노출시켜, 인체에 미치는 유해성을 예측, 평가한다.

시험은 실험동물에 화학물질을 2년간 노출하는 만성독성(慢性毒性)시험, 3개월간 노출하는 아만성독성(亞慢性毒性)시험, 24시간 이내의 노출인 급성독성(急性毒性)시험이 주로 이루어 진다.

안전보건공단 연구원은 독성시험결과의 국제인증을 통한 신뢰성 확보를 위해 연구윤리 국제표준인 ‘AAALAC-I'와 연구신뢰성 국제표준인 ’GLP' 인증을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한편, 4.30(수)에 열린 기공식에는 백헌기 안전보건공단 이사장, 안경덕 고용노동부 산재예방보상정책국장, 조명행 한국독성학회장, 지역 국회의원, 대전광역시 관계자, 노사 및 학계단체 대표자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안전보건공단 백헌기 이사장은 기공식 인사말을 통해 “산업발전과 더불어 국내에는 신규 화학물질의 수와 사용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며, ” ‘만성흡입독성 시험시설‘ 건립으로 화학물질의 안전성 확보에 따른 직업성 암 예방과 근로자의 건강장해 예방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문  의:  화학물질센터 김현영 (042-869-0331)

첨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