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 국내 5개 대형백화점, 근로자 건강과 안전 챙긴다’
등록일
2013-06-27 
조회
1,697 

안전보건공단(이사장 백헌기)은 6월 27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EL Tower) 엘가든홀에서 ‘롯데백화점, 신세계백화점, 한화갤러리아, 현대백화점, AK플라자백화점’등 5개기업과 ‘안전한 백화점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은 최근 대기업의 협력업체에 대한 재해예방 대책이 요구되는 가운데 이루어진 것으로 유통산업의 대표기업 백화점과 협약을 통해 본사를 비롯해 협력업체 종사자의 안전과 건강증진에 나서게 된다.

 유통산업이 포함된 도소매업의 경우, 재해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업종으로서 대부분 협력사의 재해비중이 높은 편으로 협력사의 안전보건관리가 취약한 실정이다.

   특히, 협력사의 관련 종사자는 건물 청소, 시설물 보수, 주차관리 등 다양한 직종의 종사자가 있어 산업재해에 쉽게 노출되어 있다.

 또한, 최근 서비스업종의 감정노동 종사자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백화점 근로자를 보호하기 위한 공동 노력이 추진된다.

 국내 감정노동 종사자는 서비스 및 판매직 종사자들로 약 550만명으로 추산되고 있으며, 이 중 고객을 직접 상대하는 근로자는 350만명 정도로 파악되고 있다.

  이러한 감정노동 종사자는 직업적 특성상 자신의 감정과 무관하게 고객을 응대하는 업무로 언어폭력에 따르는 정신적 질환을 얻기 쉬우며, 장시간 서서일하는 업무 등에 따른 근골격계질환 발생가능성이 높다.

 이에 따라 공단은 5개 백화점과 협약을 맺고, 본사 뿐아니라 협력사 관련 종사자의 안전과 건강증진을 위해 공동 노력한다.

 특히, 감정노동에 따른 직무스트레스를 예방하기 위한 ‘자기보호 매뉴얼’을 개발․보급에 나설 예정이다. ‘자기보호 매뉴얼’은 고객응대 등에 따른 감정노동자의 정신적 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것으로 공단이 개발하여 각 백화점 고객응대 지침에 반영할 계획이다.

 또한, 5개 백화점은 협력사와 공동의 안전보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공단은 체계적인 운영을 위해 프로그램에 대한 컨설팅을 실시하고, 본사와 협력사가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기술지원에도 나선다. 

 공단은 백화점의 재해예방에 대한 관심과 노력을 확대하기 위해 5개 백화점과 ‘안전서약 운동’등의 공동캠페인을 전개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백헌기 공단 이사장은 “ ‘고객이 왕이면, 종업원도 왕이다’라는 말처럼 최근 서비스업 종사자의 안전과 보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국내 5개 대형 백화점이 이번에 뜻을 함께 함으로써 서비스업 근로자의 안전보건수준이 향상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문  의:  서비스재해예방실 김병길  (032-5100-645)

첨부
  • pdf 첨부파일 6.26 국내 5개 대형백화점 근로자 건강과 안전 챙긴다(산업안전보건공단).pdf 다운로드 미리보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