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작년 산재근로자 직업복귀율 높아져, 복귀기간도 단축
등록일
2013-05-06 
조회
1,439 

제3차 산재보험 재활사업 중기발전계획(‘12~’14년)의 제1차 년도 과제가 성공적으로 추진된 것으로 조사됐다. 제3차 중기발전계획에는 산재근로자들이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 뿐만 아니라 다시 일터로 돌아갈 수 있도록 요양 단계부터 재활서비스를 연계하는 맞춤형 재활계획을 담았다.

 작년 산재 재활서비스를 이용한 산재근로자의 직업복귀율은 52.6%로 2011년에 비해 5%p 상승했다. 산재 이후 사회에 복귀하는 기간도 2011년 176.3일에서 2012년 160.1일로 16.2일 단축됐다.

 또한, 3년 이상 장기 요양 환자도 감소(’11년 7,401명→’12년 7,148명)하였고, 신규 중증 장해판정자(장해1급~7급)도 감소(’11년 2,861명→’12년 2,673명)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산재근로자에게 적기에 재활 치료와 재활 서비스 등을 제공하여 직업과 사회에 복귀할 수 있도록 지원한 결과로 풀이된다.

공단은 제3차 재활사업 중기발전계획에 따라 의료기관의 전문 재활 치료를 보다 활성화하고 직업복귀를 위한 지원체계를 더욱 강화했다. 또한, 요양이 종결된 후에도 건강관리와 사회재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안정적인 사회생활을 계속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의료기관의 전문 재활 치료 활성화를 위해 공단 산재병원에서는 작업능력평가와 일상생활 적응훈련을 제공하여 사회 복귀를 지원하고, 민간 의료기관의 재활치료 평가 체제를 마련하였다. 

직업 복귀 지원 체계 효과성 제고를 위해 산재근로자의 직무 경험과 연계한 직업 훈련, 취업 지원 등 지원서비스를 강화하였다.

 요양 종결 후에는 합병증 예방을 위한 지원을 확대(지원대상 합병증 34종→35종)하고, 생계비 융자 등 생활 안정 지원을 강화하여 안정적인 직업과 사회생활을 유지하도록 하였다.

 신영철 이사장은 “중기발전계획을 통해 산재근로자가 빈곤층으로 추락하지 않고 직업과 사회에 복귀할 수 있도록 재활서비스 체계를 더욱 견고하게 추진하겠다.”고 강조하면서,  “2013년에는 요양 시기별, 상병별 표준화된 진료와 재활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재활 가이드를 개발하고, 재활에 성공한 산재근로자가 멘토가 되어 산재 환자를 상담해 주는 프로그램 등을 활성화하여 그 효과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문  의:  재활기획부  한대희  (02-2670-0518)

첨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