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고용부장관, 화학업체 대표들에게 화학사고 예방 촉구
등록일
2013-04-11 
조회
953 

고용노동부는 최근 잇따라 발생하고 있는 화학사고로 인한 국민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4.11(목) 07:30 석유화학업체 CEO가 참석하는 "화학산업 안전보건리더 회의"를 긴급 개최하였다.

 이번 회의는 화재.폭발 등 고위험 시설이 많은 석유화학업체의 화학사고 예방활동 상황을 점검하고 화학사고 예방을 위한 기업의 근본적인 안전관리 시스템 구축 방안 등을 집중 논의하기 위한 것이다.

 이 회의에는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이사장, GS칼텍스 부회장, 한화케미칼 대표이사 등 30여명이 참석하였다.

이 자리에서 방하남 고용노동부장관은 최근 화학사고가 고위험 작업을 영세한 하청업체에 도급을 주고, 원청이 하청에 대한 안전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아 발생한 것으로 보고 원청의 책임을 강화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화학공장 대정비 기간 중 보수공사와 같이 화학사고위험성이 높은 작업을 도급주는 경우 도급작업의 유해.위험정보를 하청근로자에게 제공토록 의무화하는 등 원청의 안전보건조치 의무를 대폭 확대하여 사고 발생 시 원청의 책임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며

 안전수칙을 지키지 않아 폭발.누출 등의 화학사고가 발생할 경우 사고공장에 대해 반드시 작업중지명령을 내리고  취약요인이 근본적으로 개선될 때까지 작업중지명령을 해제하지 않을 방침이라고 말했다.

 또한 화학물질 취급사업장의 체계적 관리, 안전수칙준수 풍토 조성 등이 포함된 "화학사고 예방대책" 을 마련하여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긴급회의에서 화학업체 CEO들은 화학사고 예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기로 하고 그 내용을 담은 결의문을 채택하였다.

 CEO들은 화학사고 예방 결의문에서 모든 화학사고의 책임이 CEO에 있음을 인식하고  안전을 최상의 가치로 삼아 본사에 안전전담조직을 두고, 안전에 대한 투자를 우선적으로 확대하며, 협력업체 근로자의 안전도 적극 확보할 것을 결의 하였다.

 방하남 고용노동부장관은 “안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CEO의 확고한 의지이므로, 화학사고 예방을 위해 CEO들이 오늘 결의한 내용이 협력업체 안전관리를 포함한 모든 작업장에서 조속히 실천되어, 안전 최우선의 경영이념이 실현되길 바란다”고 전하면서  “안전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는 기업문화가 모든 화학공장에서 확고히 정착될 수 있도록 CEO들이 최선을 다할 것”을 당부했다.

문  의:  제조산재예방과  김민호  (02-6922-0934)

첨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