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고용률 70%로 가는 길˝ 여성 직업능력개발 위해 두 부처가 손잡는다
등록일
2013-03-27 
조회
1,153 

고용노동부(장관 방하남), 여성가족부(장관 조윤선)는 3월 27일(수) 오전 11시 한국폴리텍대학 서울정수캠퍼스에서 여성의 직업능력개발 활성화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  이번 MOU는 새 정부의 핵심과제인 고용률 70%를 달성하려면 여성인력의 활용을 양적·질적으로 높이는 것이 가장 시급하다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부처 간 칸막이를 걷어내고, 협업을 통해 새 정부의 국정과제를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MOU를 통해 양 부처는 여성의 직업능력개발 참여와 산업수요에 맞는 직업훈련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직업훈련을 받은 여성들이 취업으로 이어지는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우선, 여성에게 맞는 직업훈련프로그램을 확대하기 위해 양 부처는 ‘한국폴리텍대학’과 ‘여성새로일하기센터’의 인프라를 공동으로 활용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한국폴리텍대학은 여성 친화적인 훈련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여성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캠퍼스 개편*도 추진할 계획이다. 또, 새로일하기센터와 협력하여 국가기간산업 분야 등 전문기술훈련에 많은 여성들이 참여할 수 있게 하고, 훈련과정 설계·운영과 실험·실습 장비를 공동 활용하기로 했다.  아울러, 직업훈련을 마친 여성들의 취업지원을 위해 구인 정보를 공유하고, 훈련과정을 마친 여성은 ‘새일여성인턴*’ 사업에 우선 참여토록 하여 취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한다. 나아가 경력단절여성의 생애재설계를 위한 숙련진단프로그램을 함께 개발하고, 경력단절여성의 직업능력개발훈련을 통한 성공적인 노동시장 복귀 사례를 발굴 및 확산하며, 직업훈련 참여 여성의 육아 부담을 덜 수 있는 지원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 현재 경기도 안성에 있는 한국폴리텍 안성여자캠퍼스를 접근성이 높은 서울강서캠퍼스로 기능 전환 추진
* 새일센터에서 여성인력 채용 수요가 있는 기업체를 발굴하여 구직 등록한 여성을 인턴으로 알선하고 기업 또는 인턴자에게 지원금(60만원 한도 내/월)을 지원

방하남 고용부장관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 부처가 힘을 모아 공동 인프라를 잘 활용하면 시너지 효과가 생겨 여성 고용률을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전하면서 “앞으로도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면서 양 부처 간 협력할 수 있는 분야를 찾아 정책협력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조윤선 여성가족부장관은 “새 정부에서 역점적으로 추진하는 고용률 70%달성을 위해서는 여성고용률 제고가 핵심적이다.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경력단절 여성에 대한 전문기술 직업훈련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하면서 “여성가족부 업무는 타 부처와의 협조가 중요한 만큼 앞으로 이와 같은 사례를 발굴 및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향후 양 부처는 이번 MOU의 세부적인 실천방안을 수립하여 그 진행과정을 함께 모니터링하면서, 정책과제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문의 : 고용노동부 직업능력정책과 서기관 이병성(☎ 02-2110-7253)
         여성가족부 경력단절여성지원과 사무관 이정연(☎ 02-2075-4675)

첨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