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숙련기술의 메카를 꿈꾼다˝ 글로벌숙련기술진흥센터 개관
등록일
2013-03-25 
조회
1,102 

대한민국의 숙련기술을 전수하고 주변국가와의 HRD 교류와 협력이 이루어지는 곳! 숙련기술장려의 중심지가 될「글로벌숙련기술진흥센터」가 3월 25일(월) 개관했다.  이 자리에는 방하남 고용노동부장관을 비롯, 최봉홍?홍영표?김경협 국회 환노위 위원, 문병호 인천 부평 갑 의원, 송영길 인천광역시장, 송영중 한국산업인력공단 이사장, 숙련기술인 단체와 아세안+3 (ASEAN+3*) 관계자, 공적개발원조(ODA:Offical Development Assistance) 사업국가 대사 등 150여 명이 참석했다.
   * 브루나이,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라오스, 말레이시아, 미얀마, 필리핀, 싱기포르, 태국, 베트남(이상 ASEAN 회원국), 한국, 중국, 일본  

우리나라는 국제기능올림픽대회에 총 26번 참가, 종합우승의 쾌거를 17번이나 올릴 정도로 숙련기술강국의 면모를 자랑해왔다.  이에, 개발도상국 등 국제사회는 ‘기술선진국’으로 거듭나게 한 ‘한국식’ 직업훈련과 인력양성 노하우를 전파해달라고 요청해왔다.  아울러 스펙이 아닌 능력을 인정하는 사회분위기가 조성되면서 우수한 숙련기술을 체계적으로 전수할 수 있는 시스템과  공간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이어졌다. 글로벌숙련기술진흥센터는 이 같은 요구들을 반영하여 세워진 것이다.

지상 4층 및 지하 1층으로 지어진 센터에는 숙련기술전수실, 숙련기술홍보관, 숙련기술인 지원실 등이 마련되어있다.

「숙련기술전수실」은 국내?외 수요가 많은 7개 분야(기계, 전기?   전자, 산업설비, 자동차, 컴퓨터, 건축, 섬유)를 중심으로 실습 장비가   구비되어 있다.  이곳에서는 특성화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우수 숙련기술인력*들이 직접 나서서 노하우를 전수하며, 일반 초?중?고생들은 숙련기술 홍보관 관람과 함께 생생한 기술체험도 할 수 있다.
* 대한민국명장, 기능한국인, 국제기능올림픽 참가자, 대한민국산업현장교수 등

또한, 개발도상국에 한국형 HRD 모델(K-HRD)을 전수하기 위해  ‘직업훈련교사 기술전수’, ‘자격검정체계 구축’ 등과 같은 연수과정도 운영할 계획이다.  숙련기술 인식 제고를 위해 마련된「숙련기술홍보관」에는 ‘국제기능올림픽  역사박물관, ‘명예의 전당’, ‘작품전시관’이 운영된다.
* 국제기능올림픽 역사박물관: 국제기능올림픽 참가사진, 메달, 선수 단복 등 전시, 명예의 전당: 숙련기술장려에 공(功)이 있는 숙련기술인의 핸드프린팅 전시, 작품전시관: 국제기능올림픽 참가자의 생산 제품 및 우수숙련기술인의 작품 전시

한편, 개관식에 이어 오후에는 ‘숙련기술분야 협력을 통한 ASESN+3 국가 상호 발전’을 주제로 ASEAN+3 포럼이 진행됐다.

개원식에 참석한 방하남 고용노동부장관은“대한민국이 세계가 인정하는 기술 강국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숙련기술을 향상하고 인적자원의 경쟁력을 높여왔기 때문”이라고 밝히면서, “글로벌숙련기술진흥센터를 통해 대한민국의 기술을 국내외로  널리 전수하는 교두보가 되고 숙련기술인들에게는 꿈과 희망이  실현되는 열린 공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문의 : 고용노동부 직업능력평가과 사무관 박은정(02-6902-8220)

         한국산업인력공단 숙련기술전수팀 차장 천윤수(032-509-1832)

첨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