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공공기관도… 스펙 장벽을 허물다”
등록일
2013-03-11 
조회
1,342 

한국산업인력공단(이사장 송영중)은 2013년 공공기관 최초로 학력과 스펙을 초월한 능력중심의 인재를 채용하기 위하여 올해 직원 채용시 기존의 학력, 전공, 연령, 어학 성적을 제외한 직무능력기반 채용 시스템을 전격 도입한다.

 이번 채용은 능력개발직과 청년인턴 채용을 동시에 진행하며, 지원서는 8일부터 15일까지 공단 홈페이지(www.HRDkorea.or.kr)를 통해 온라인으로만 접수 받는다.

 우선, 직무능력기반 채용의 핵심 개선사항은 서류전형이 없다. 스펙에 의존하여 창의적이고 다양한 능력을 가진 인재의 입사기회를 제한할 수 있는 서류전형을 폐지하고 입사 지원서를 직무능력기반 지원서로 개선하여 획일적인 내용은 물론 가족사항 등 직무연관성이 떨어지는 항목도 전면 삭제했다.

 직무능력기반 지원서는 지원동기, 성장과정 등 기존의 일률적인 자기소개서가 아닌 인턴 근무 경험 등 직무수행과 관련된 활동을 기술하도록 구성하였다.

 직원 채용뿐만 아니라 인턴 채용과정도 직무능력중심이다. 공단은 고졸 적합 직무를 발굴하여 작년 채용 직원의 25%에 육박하는 인원을 고졸 직원으로 채용했고, 고졸 인턴 채용 시 기능경기대회 입상자 등을 우대하여 숙련기술인이 보유하고 있는 역량과 가치를 존중하는 독창적 채용 전형을 유지하며, 학력보다는 능력에 따라 일할 수 있는 기회를 보장하는 열린 채용의 표준을 제시하고 있다.

 공단 송영중 이사장은 “잠재력을 중시한 인재 채용을 위해 공공기관이 우선적으로 스펙을 초월한 채용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며,  “채용된 직원에게는 ‘일터의 배움터화’를 통해 체계적인 학습을 뒷받침하여 핵심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공단은 고졸로 채용된 직원의 경력개발을 위하여 학사 취득 지원 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문  의:  인재개발팀  최진혁  (02-3271-9061)

첨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