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중장년층의 새로운 출발, 노사발전재단이 도와드립니다
등록일
2013-02-12 
조회
1,972 

중장년층의 재취업을 지원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매년 증가하는 가운데 고용노동부는 2013년부터 「중장년 일자리 희망센터」 25개소를 설치, 운영하고 있다.

 25개 센터 중 전국 8개의 중장년 일자리 희망센터를 맡아 운영하고 있는 노사발전재단(사무총장 문형남)은 12일 “자본철수 이후 파산조치되었던 (유)깁스코리아 다이캐스트의 노동조합 근로자 90여 명과 「새로운 출발을 위한 새 희망 프로그램(이하 새 희망 프로그램)」을 시작, 조만간 영업매각이 완료된 후 사업장에 순차적으로 재고용 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재단이 실시하는 이번 프로그램은 총 3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2월 중순부터 시작해 약 3개월에 걸쳐 진행된다.   프로그램의 1단계는 자기탐색의 시간으로 변화관리, 인생설계, 자기관리법, 건강관리, 스트레스 관리 등이 진행되며, 2~3단계는 ‘조직발전과 함께하는 나의 역할 찾기’를 주제로 현장 적응 훈련 및 다양한 토론 형태의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본격적인 프로그램 시작에 앞서 지난달 29일 가진 설명회에서 홍기상 금속노조 깁스지회장은 “2011. 11월 매각 사실을 알고 투쟁을 한 지 일 년이 넘었는데 오늘 같은 날이 오니 꿈만 같다”며 “그 동안의 일은 과거로 돌리고 앞으로는 새 희망을 실현시켜 나가기 위해 다 함께 노력하자”고 밝혔다. 

  노사발전재단 여상태 본부장은 “중장년 일자리 희망센터의 역량을 최대한 쏟아 부어 빠른 시간 내에 건강한 모습으로 재고용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처럼 <노사발전재단 중장년 일자리 희망센터>는 여타 경제단체가 운영하는 서비스와는 차별화된 ‘기업 맞춤형 프로그램’을 도입, 적용함으로써 향후 재단이 「중장년 일자리 희망센터」의 중심축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재단은 「새로운 시작부터 아름다운 마무리까지 노사발전재단 중장년 일자리 희망센터가 함께합니다!」라는 기치로 사업을 적극 수행하고 있으며, 특히 조선업 불황으로 심각한 고용위기를 겪고 있는 통영시가 지난달 24일 ‘고용개발촉진지역’으로 지정됨에 따라 재단은 해당지역의 고용위기 조기 극복을 위해 적극 참여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노사발전재단 중장년 일자리 희망센터>는 300인 이하 취약 사업장 및 대기업 협력업체 근로자 등에 대한 취업지원 서비스를 통해 공공영역에서의 고용지원 기능을 강화할 예정이다.  끝.


문  의:  경영기획실  김영수  (02-6021-1012)

첨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