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현장의 목소리, 더 크게 더 많이 듣겠습니다!
등록일
2013-01-15 
조회
775 

고용노동부는 1.15일(화) 오후 5시 엘타워(서울 서초구 양재동 소재)에서 올해 들어 첫 "중앙노사공익협의회"를 개최하였다.

 이 날 회의에서는 최근 경기침체가 지속되는 등 어려운 노동시장 여건 속에서 일자리 문제 해결과 상생.협력의 노사관계 구축을 위해 노.사.정.공익의 역할, 중앙과 현장이 나아갈 방향 등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있었다.

  회의는 노사정위원회와 고용노동부가 각각 발제한 “사회적 대화 활성화를 위한 노사정위원회 개편방안”과 “노사협의제도 활성화 방안”에서 화두를 제시하고, 위원들이 열띤 토론을 벌이는 형태로 진행됐다.

 이날 토론에서 ‘일자리 문제’는 다차방정식인 만큼 각 경제사회주체들의 양보와 협력이 필수인 가운데, 우리사회의 대표적 대화기구인 노사정위원회도 참여의 폭과 논의의 범주를 넓혀 다양한 이해관계를 반영하고 실질적인 사회적 대화기구로 거듭나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노사협의제도 또한, 생산공동체 관점에서 노동조합.정규직뿐만 아니라 비정규직.파견.사내하청 등 취약근로자를 아우르는 상생의 사업장 협의체제로 발전해 나가야 한다는 지적이다.

 한편, 이날 회의부터 한국노총 위원장(문진국)과 한국경총 회장(이희범)이 공동의장 자격으로 참석했다.

 이들 노사단체長들은 어려운 시기, 노사가 협력하여 일자리 해법을 모색해야 한다는데 공감하면서, 협의회가 중앙과 현장을 아우르고 소통과 정책 논의의 場이 되기를 기대한다는 당부와 격려를 아끼지 않았다. 

이채필 고용노동 장관은 “최근 경제여건이 만만치 않은 가운데 각계가 모여 일자리와 같은 시대과제에 대한 해법을 모색하고 소통과 협력의 메시지를 전하는 것은 매우 의미있는 일”이라고 평하면서, 논어에 나오는 ‘위산일궤(爲山一?)’ 문구를 인용, “산을 만드는 것이 한 삼태기의 흙부터 시작하듯 현장의 목소리가 모여 정책을 만들고.다듬고.키워나갈 수 있도록 고용노동부 전체가 더욱 귀를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문  의:  노사협력정책과  박종환  (02-2110-7325)

첨부
상단으로 이동